뷰페이지

김한길, 탈당후 첫 일정 DJ 참배…“DJ는 정치적 아버지”

김한길, 탈당후 첫 일정 DJ 참배…“DJ는 정치적 아버지”

입력 2016-01-04 13:17
업데이트 2016-01-04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광주 방문…당분간 신당 세력 통합노력에 집중할듯

‘새로운 정치질서 구축’을 선언하며 더불어민주당을 떠난 김한길 의원이 4일 탈당 후 첫 공식일정으로 아버지와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았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한길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의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한길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의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의원은 조만간 안철수 의원의 신당에 합류할 것으로 점쳐지지만, 당분간은 다양한 신당 세력의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등 명분 쌓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립현충원에 있는 김 전 대통령 묘소에서 헌화하고 분향하며 자신의 새로운 정치인생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김 의원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김대중 대통령은 내게 정치적 아버지 같은 분이다. 어려운 선택을 앞두고 있을 때 늘 김대중 대통령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자문하고는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제 선택이 옳은 일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 김대중 대통령 앞에서 묵념했다.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길이 제가 기대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의 기대하는 결과는 총선에서의 승리다. 그것이 있어야 정권 교체가 실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신당 참여 여부 등 앞으로 계획에 대해서는 “오후에 많은 기자들을 만나기로 했다”며 말을 아꼈다.

방명록에 “민주·민생·평화 그 정신을 이어가겠습니다. 김한길”이라고 적었다.

앞서 김 의원은 파주 동화경모공원에 있는 부친 김철 전 통일사회당 당수 묘소를 참배했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아버지가 신념을 가지고 정치하시던 때를 돌이켜 보면 저도 좀 힘들더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택하는데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야권 분열로 총선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당신들 때문에 분열한다’는 이유로 겁박하면서 승리의 가능성 없는 틀 안에 가둬두려고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정치라고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자신의 새로운 정치질서 구상을 더 자세히 설명할 계획이다.

그는 안철수 신당이 창당발기인대회를 하는 오는 10일을 전후로 안 의원과 함께 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분간은 야권 재편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가다듬으며 천정배·박주선·박준영 등 여러 갈래로 나뉜 야권의 신당 세력들을 하나로 묶어내는 노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5일에는 광주를 방문, 5·18 민주묘역에서 참배하고 양동시장 상인회와의 만남, 광주시의회 출입기자단 간담회 등 일정을 소화하며 호남 민심을 다독일 계획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김 의원의 탈당계를 처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