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길 더민주 탈당, 문재인 겨냥 “우리가 원수 된 건 아니지 않나”

김한길 더민주 탈당, 문재인 겨냥 “우리가 원수 된 건 아니지 않나”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04 15:49
업데이트 2016-01-04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한길 의원
김한길 의원 ‘새로운 정치질서 구축’을 선언하며 더불어민주당을 떠난 김한길 의원이 4일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6. 01. 04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김한길 무소속 의원은 4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후속 탈당 움직임에 대해 “그 당을 떠날 수밖에 없다고 결심한 의원들이 교섭단체를 구성할 만한 수준은 이미 넘었다”고 내다봤다.
전날 더민주당을 탈당한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금 심각하게 (탈당) 고민을 거듭하는 분들도 아주 많다”면서 “그 규모는 예측을 뛰어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달 중 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하겠냐”는 질문에 “이달 쯤이면 너무 길게 보는 것 아니냐”고도 반문했다.
국회의 교섭단체 구성에 필요한 의석수는 20석이다. 더민주당에서는 현재까지 안철수, 천정배 의원 등을 비롯해 모두 11명의 의원이 탈당한 상태다.
김 의원은 탈당파 등 야권 통합을 위해 문재인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지만 문 대표가 이를 거부해 탈당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패배가 뻔한 당에 포로처럼 잡혀있어야 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문 대표 체제가 버티고 있는 한 통합이라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면서 야권 통합에서 문 대표의 역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이어 “지금 문재인 지도부에서 통합을 이야기하는 것은 상당히 무망한 일”이라면서 “통합의 대상이 되는 분들이 밖으로 뛰쳐나간 가장 큰 이유가 뭔지 잘 알지 않느냐. 그 분들에게 자리나 공천, 지분을 약속한다고 해서 풀릴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문 대표가 전날 자신을 겨냥해 탈당 지역에 새 인물을 공천하겠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에 대해 “그렇게 위협하는 듯한 자극을 주는 발언은 서로가 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면서 “우리가 원수가 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김 의원은 안철수 신당으로 합류할지에 대해 “조금씩 의견들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 더 생각을 해보겠다”고만 말했다.
다만 “안 대표와는 가끔 본다”면서 “전체적인 정치상황 인식에 대해 서로 확인할 부분은 확인하고 의견을 구하기도 한다. (열에) 아홉만큼은 공감대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