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공천 룰 갈등 속내는 결국 ‘내 편 챙기기’

與 공천 룰 갈등 속내는 결국 ‘내 편 챙기기’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1-03 22:46
업데이트 2016-01-03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당원 경선 반영 비율 격론

4·13 총선의 공천 규칙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계파 갈등의 초점이 결국 ‘기득권 내려놓기’냐, ‘낙하산 공천 차단’이냐로 모아지는 양상이다. 친박(친박근혜)계는 현역 물갈이론을 통한 기득권 철폐가 ‘개혁 공천’이라 외치고 있고, 비박(비박근혜)계는 찍어 내리기식 전략 공천 차단을 ‘개혁 공천’이라 주장하고 있다. 외견상 양측 주장 모두 명분이 두둑하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결국 ‘내 편 챙기기’로 귀결되는 분위기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가 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20대 총선 후보 경선 여론조사 시 가·감점 부여 조건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의원, 위원장인 황진하 사무총장, 홍문표 의원.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가 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20대 총선 후보 경선 여론조사 시 가·감점 부여 조건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의원, 위원장인 황진하 사무총장, 홍문표 의원.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는 3일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공천 룰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 갔다.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정치 신인의 기준과 결선투표 시 가산점 인정 여부가 최대 쟁점이 됐다. 친박계는 전직 장차관과 청와대 출신 인사까지 ‘정치 신인’으로 보고 가점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름이 널리 알려진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비서관보다 그렇지 않은 인사가 훨씬 많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비박계는 “정권의 수혜자”라며 이들에게 가점이 주어지는 것에 반대했다. 친박계는 또 “1차 경선에서 가점을 받은 정치 신인에게는 1, 2위 간 결선투표에서도 가점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비박계는 “결선투표에서 가점이 중복 부여되면 자칫 경쟁력 있는 후보가 탈락할 수도 있다”며 막아섰다.

이미지 확대
결국 친박계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 운영에 참여했던 인사들이 국회로 입성하는 데 보다 유리한 규칙을 주장하고, 비박계는 원외 친박계 인사의 원내 진입을 차단하며 현역의 기득권 지키기에 조금 더 무게를 두는 형국인 셈이다.

이날 회의에서도 절충점은 찾아지지 않았다. 경선 시 국민과 당원의 표심 반영 비율을 놓고 친박계는 현행 규정인 5대5를, 비박계는 국민공천제 취지를 살려야 한다며 7대3을 주장해 격론이 오갔다. 당 안팎에서는 위원 일부가 자기 지역구 사정을 언급하며 본인 공천에 유리한 규칙을 관철시키려 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다음 회의는 오는 6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1-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