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길 “백지 위에서 새 정치질서 구축”…더민주 탈당

김한길 “백지 위에서 새 정치질서 구축”…더민주 탈당

입력 2016-01-03 11:04
업데이트 2016-01-03 1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연합 공동창업주 모두 탈당…9명째 이탈, 분당 가속화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 공동대표였던 김한길 의원이 3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비주류의 좌장격인 김 전 대표가 탈당함에 따라 안철수 의원의 탈당으로 시작된 더민주의 분당사태는 가속화하게 됐다.

지난해 12월13일 안 의원이 탈당한 이후 김동철 문병호 유성엽 최재천 권은희 임내현 황주홍 의원에 이어 김 전 대표까지 이탈에 가세하면서 더민주를 탈당한 현역의원은 안 의원을 포함해 모두 9명으로 늘었다. 더민주 의석은 118석으로 감소했다.

특히 김 전 대표의 탈당으로 더민주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의 공동창업주(김한길 안철수 전 공동대표) 두 명 다 당을 떠나게 됐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오늘 당을 떠난다. 새해를 여는 즈음에 새 희망을 향해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며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다시 시작하려는 것”이라고 탈당을 선언했다.

이어 “이제 백지 위에 새로운 정치지도를 그려내야 한다”며 ‘창조적 파괴’를 강조한 뒤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새로운 정치질서 구축에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명이 다한 양당 중심 정치의 적대적 공생관계를 허물어내야 한다”며 “이제 묵은 껍데기를 벗어던지고 우리 정치의 새 장을 열어가는 데에 진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표는 탈당 배경과 관련, “반민주·반민생·반역사의 정치를 고집하는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 보수의 탈을 쓴 수구세력에게 기필코 승리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애오라지 계파이익에 집착하는 패권정치의 틀 속에 주저앉아 뻔한 패배를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기 때문”이라고 문재인 대표 등 친노 진영을 정면비판했다.

또한 당 대표 시절인 2014년 3월 안철수세력과의 통합 당시를 회고, “안 의원이 민주당 패권세력에게 자신의 꿈이 좌절당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고, (저는) 극복할 수 있다고 약속했지만 결과적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면서 “변화를 거부하는 기득권의 무서운 힘 앞에 저의 무력함을 실감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승리하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변해야 한다”며 “국민에게 손가락질 당하는 정치 말고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정치로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극복할 정치행태로 ▲안에서 싸우다 기운을 다 소진해버리는 정치 ▲오만과 독선과 증오와 기교로 버티는 정치 ▲아무리 못해도 제1야당은 된다며 기득권에 안주하는 정치 ▲패권에 굴종하지 않으면 척결대상으로 찍히는 정치 ▲계파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정치 ▲비리와 갑질과 막말로 얼룩진 정치를 꼽았다.

그는 “패권정치와 싸우고 참고 견디는 동안 많이 불행했다”며 “바른 정치로 국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남은 힘을 온전히 바칠 수 있다면 무척 행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향후 행보와 관련, “오늘 오후부터 생각해보겠다”며 안철수 신당 합류 여부에 대해 “의논해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공동창업자 두 명 다 당을 떠난다는 것이 이 당의 상황을 상징하는 것”이라며 “패권을 장악하고 있는 극소수의 사람들을 떠날 뿐 대부분 당원동지들과 여전히 같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