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안홍철 전 한국투자공사 사장 고발사건 수사 착수

검찰, 안홍철 전 한국투자공사 사장 고발사건 수사 착수

입력 2016-01-03 10:23
업데이트 2016-01-03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사원 감사에서 각종 비위 혐의가 드러난 안홍철 전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 시작됐다.

3일 검찰과 정치권 소식통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안 전 사장에 대한 고발사건을 형사2부(양요안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본격적인 수사절차에 돌입했다.

이에 앞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정의당은 지난해 11월 11일 발표된 감사원 감사 결과를 근거로 안 전 사장을 뇌물공여, 뇌물수수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국부펀드인 KIC는 정부가 보유한 외환 등을 위탁받아 운용하는 공공기관이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안 전 사장은 KIC가 절대수익펀드 위탁운용사 선정 작업을 하던 작년 1월 자신의 장녀가 일하는 A사를 방문하고 A사가 최종 후보군에 포함된 투자실무위원회에 직접 참여하는 등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A사는 작년 4월 KIC의 절대수익펀드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4곳에 포함돼 연간 360만 달러의 기본수수료를 받게 됐다.

안 전 사장은 또 2014년 12월 투자 검토 대상 회사가 운영하는 프랑스 파리 소재 호텔의 최고급 로열스위트룸에 묵고, 작년 5월에는 역시 투자 검토 대상이던 회사의 홍콩 호텔 프레지덴셜스위트룸을 이용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안 전 사장이 투숙했던 파리 호텔방은 하루 숙박료가 2천100만원, 홍콩 호텔방은 1천469만원이었다.

안 전 사장은 애초 파리에선 숙박료가 하루 98만원, 홍콩에선 26만원짜리 방을 예약했다가 투자 검토 대상인 회사가 훨씬 비싼 방으로 바꿔준 편의를 거절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안 전 사장이 이끌던 KIC는 미국 프로야구 LA다저스 구단에 대한 투자 검토를 위한 재무자문사 선정 과정에서 평가 기준을 특정 회사에게 유리하게 임의로 변경하고 각 회사 제안서의 정보를 사실과 다르게 평가한 사실도 밝혀졌다.

감사원은 KIC 감사에서 이런 사실을 포함한 26건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안 전 사장의 공직 취업을 제한할 것을 정부 당국에 요구했다.

그러나 안 전 사장은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 닷새 전인 작년 11월6일 전격 사임했다.

검찰은 최근 이 사건 고발인을 불러 조사한 뒤 KIC 내부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안 전 사장의 소환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가 시작됐지만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