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정의장案, 농어촌 많이 줄어 안돼…실효성 없는 안”

與 “정의장案, 농어촌 많이 줄어 안돼…실효성 없는 안”

입력 2016-01-01 12:23
업데이트 2016-01-01 1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쟁점법안 처리 없이는 선거구획정안 처리 응할 수 없어”

정의화 국회의장이 1일 선거구획정위원회에 현행 의석비율(지역구 246석, 비례대표 54석)을 기준으로 4·13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한 데 대해 새누리당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쟁점법안 처리 없이 선거구 획정안만은 처리할 수 없을 뿐더러, 정 의장이 제시한 지역구 246석안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획정위가 정 의장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획정안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국회 처리 여부가 불투명해 보인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신년인사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의장께서 올리는 선거구 획정안은 (지역구) 246개 안인데 그러면 농어촌 선거구가 너무 많이 줄기 때문에 옳지 못하다”며 “246개 안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획정위가 마련한 획정안을 담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마련해야 하는 국회 소관 상임위인 안전행정위원회 여당 간사인 강기윤 의원도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강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 의장이 획정위에 제시한 안은 여야가 누구도 추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안행위에서 의장이 제시한 기준에 따른 법안을 만들기는 쉽지 않다. 본회의에 올라갔을 때도 통과될 확률이 내가 봤을 때는 0%다. 실효성이 없는 안”이라고 주장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신년인사회에서 작년 연말에 경제활성화 관련법안이 처리되지 못한 사실을 언급한 뒤 “민생과 경제를 뒤로하고 선거를 앞세울 수 없으며 선거구 획정보다 더 중요한 것이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일”라고 말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 당론은 선거구 획정과 경제활성화법안, 노동개혁 5법의 동시 처리”라며 “획정안만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는 것은 받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신의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당장 눈에 보이는 물리적, 시간적 제약만이 입법 비상사태는 아니다”며 “눈에보이지 않는 위기가 더 크고 광범위한 비상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어려운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안정시키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관련 법안 처리가 최우선”이라며 쟁점 법안 통과 없이는 선거구 획정안 처리에 응할수 없음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