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기업 亞총괄본부 속속 유치

글로벌 기업 亞총괄본부 속속 유치

입력 2014-12-31 23:06
업데이트 2015-01-01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촉법 헤드쿼터 인증땐 稅혜택

고급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해외 글로벌 회사들의 헤드쿼터(headquarter·본부)와 연구개발(R&D) 센터 유치가 본격화됐다. 유치 접수 한 달 만에 광고·마케팅 분야의 한 해외 중견기업이 유치 신청을 한 데 이어 솔베이그룹과 GM그룹 등이 조만간 투자 인증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 지사들을 관리하는 헤드쿼터는 자회사에 대한 의사결정 및 경영지원활동을 총괄하는 거점을 말한다.

3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11월 글로벌 기업의 헤드쿼터와 R&D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투자 촉진법(이하 외촉법) 내 인증제도를 마련한 뒤 주한외국인상공회의소와 외국인투자기업협회 등을 상대로 전방위적인 홍보전을 벌였다. 그 결과 광고 등 산업 지원 서비스 분야에 유망한 미국 중견기업 한 곳이 신청을 완료했으며 리튬2차전지, 태양광 등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화학회사 솔베이(벨기에), 미국 3대 자동차 회사 제너럴모터스(GM)와 종합가전회사 제너럴일렉트릭(GE), 독일 굴지의 전기전자회사 지멘스 등 3~4곳이 의사를 타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6월 이화·솔베이 R&D센터를 개관한 솔베이코리아는 신청 작업이 80%가량 진행됐다고 산업부 측은 전했다. 이들 기업이 헤드쿼터 인증을 받게 되면 외촉법에 따라 2014년 끝나는 외국인 근로자 소득세 단일세율(17%)을 지속적으로 적용받게 되며 조세절차가 간소화되고 체류기간도 1~3년에서 최대 5년까지 가능해진다. R&D센터를 미니클러스터 산업과 연계해 국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외국인 기술자의 소득세 감면도 2018년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중국 및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는 글로벌 회사들의 전략 본부를 우리나라에 유치할 경우 경영전략과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청년들의 고급 일자리(관리직) 창출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싱가포르(4000여개), 홍콩(1367개), 중국(516개), 일본(139개) 등 주요 투자 경쟁국들은 고급 일자리 창출, 국내 소비, 공장 등 후속 생산기반 투자 등 유발 효과가 있어 다수의 헤드쿼터를 유치하고 있다. 국내 헤드쿼터는 현재 바스프, 이베이, 볼보, 다우케미컬 등 8곳에 불과하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1-0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