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수한 유가족은 120명 정도”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표현 논란…네티즌 “순수 유가족? 불순 유가족도 있냐”

“순수한 유가족은 120명 정도”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표현 논란…네티즌 “순수 유가족? 불순 유가족도 있냐”

입력 2014-05-09 00:00
업데이트 2014-05-09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유족 KBS 항의방문. KBS 영상캡쳐
세월호 유족 KBS 항의방문. KBS 영상캡쳐


‘순수한 유가족’ ‘순수 유가족’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의 ‘순수한 유가족’ 발언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유가족분들이 와 계시는데 순수한 유가족의 요청을 듣는 일이라면 누군가 나가서 말씀을 들어야 한다고 입장이 정리됐다”고 밝혔다.

앞서 세월호 침몰 참사 유족들은 전날 오후 10시쯤 희생자 영정을 든 채 “KBS 국장이 세월호 희생자 수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비교하는 발언을 했다”며 해당 간부 파면과 사장 공개 사과 등을 요구하며 KBS 본관을 항의 방문했다.

이어 이날 새벽 4시쯤 청와대 진입로인 청운효자동 주민센터로 자리를 옮겨 박근혜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과 밤샘 대치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7시부터 김기춘 비서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박준우 정무수석의 유족 면담 방침을 결정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대통령이 유족을 면담하지 않기로 한 이유가 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과거 다른 예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 결정을 했다 안 했다 말한 적 없고, 일단 정무수석이 만난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순수한 유가족’이라고 표현한 이유에 대해선 “유가족이 아닌 분들은 (면담의) 대상이 되기 힘들 것이라는 의미”라며 “유가족은 120여명 정도 되고, 그분들 말고 와 있는 인원은 더 많은 것으로 보고 받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준우 정무수석과 이정현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9시 30분쯤 청와대 직원들의 면회 장소인 연풍문에서 1시간 30분가량 유족 대표들을 만났다.

유족들은 청와대 측에 KBS 국장의 파면 및 사장의 공개 사과 등 기존 요구를 전달하는 한편 전날 KBS 방문 과정에서 사장 면담이 이뤄지지 않는 등 불편했던 상황에 대해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순수 유가족’이란 표현이 전해지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 충분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트위터 아이디 @****am은 “순수 유가족이라? 그럼 순수 대통령이 면담 준비는 됐나? 유가족은 DNA 조사를 했는데 대통령도 DNA 조사를 했나”라고 꼬집었고, @******_nanum은 “’순수 유가족’. 청와대가 국민을 바라보는 순수하지 못한 시각을 드러내주는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la*************도 “이 땡볕에 한 무리의 노인분들도 도로에 앉으셨다. 가슴에 노란 리본 다시고. 현장에서 두어시간 보내고 있지만 어떤 시비도 없다. 땡볕에 앉아 있는 유족분들을 직접 보시라. 순수 유가족이란 말이 나오나”라고 했으며 @Co******는 “피해자의 삼촌은 유가족인가? 오촌당숙은? 사돈의 팔촌은? 아예 몇 촌까지 순수 유가족인지 가이드라인 제시 좀”이라고 꼬집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