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조만간 비서관급 3~4명·행정관급 10명 이상 교체설

靑 조만간 비서관급 3~4명·행정관급 10명 이상 교체설

입력 2014-01-01 00:00
업데이트 2014-01-01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행 대변인 사의 표명… 靑 수용

청와대가 조만간 비서관·행정관급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지난해 11~12월 국정기획실 주관으로 업무평가를 실시했으며 이를 토대로 비서관급은 3~4명, 행정관급은 10명 이상 교체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사진기자단
김행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런 가운데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31일 사의를 표명했다. 김 대변인이 전격 사퇴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이 새 정부 청와대 비서관 가운데 가장 먼저 인사를 낸 청와대 초대 남녀 대변인 2명이 모두 청와대를 떠나게 됐다.

박 대통령은 취임 하루 전날인 지난해 2월 24일 밤 윤창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과 김행 소셜네트워크 뉴스서비스 위키트리 부회장을 각각 남녀 대변인으로 내정했다.

김 대변인은 윤창중 대변인이 성추행 파문으로 직권면직된 이후 한동안 홀로 대변인으로 활동했으나 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정현 전 정무수석이 홍보수석으로 자리를 옮긴 뒤 역할이 눈에 띄게 위축됐었다.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김 대변인의 사의를 수용했으며 김 대변인의 사표 수리와 함께 집권 2년차를 맞아 홍보를 강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박근혜 정부 집권 1년차의 대변인직을 마치고 잠시 쉼표를 찍으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흔들리지 않는 원칙과 신뢰를 바탕으로 불철주야 노력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모신 지난 기간이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고 행복했다”고 회고하면서 “지금까지 모신 박근혜 대통령은 진정 국민행복 외엔 모두를 번뇌로 생각하는 분이었다. 대통령이 집중하고 있는 비정상의 정상화는 반드시 거쳐야 할 개혁 과정”이라면서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사회개발연구소 조사부장, 중앙일보 여론조사팀장, 디오픈소사이어티 대표이사, 디인포메이션 대표이사를 지낸 여론조사 전문가로 손꼽히며,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2002년 16대 대통령선거 때 국민통합21을 창당하고 대선후보로 출마했을 때 선대위 대변인을 맡았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4-01-0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