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예산안·외촉법 처리…김한길 대표에게 위임

野 예산안·외촉법 처리…김한길 대표에게 위임

입력 2014-01-01 00:00
업데이트 2014-01-01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31일 새해 예산안 처리 등을 놓고 벼랑 끝 혈투를 벌였다. 특히 여야가 외국인투자촉진법과 국가정보원 개혁안 처리를 놓고 양보 없는 버티기 전술을 쓰면서 국회는 격랑 속으로 빠져들었다.

이날 오전까지는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 국정원 개혁특위에서 입법안 7개가 일괄 상정돼 일사천리로 처리되면서 예산안을 비롯해 다른 쟁점 법안도 수월하게 타결될 것이라는 희망이 국회 내에 감돌았다. 오전 10시부터 가동된 본회의는 점심시간을 훌쩍 넘겨가면서 상정된 73개 안건을 모두 처리한 뒤 정회했다.

그러나 민주당 내 강경파 의원들이 여야 지도부가 처리에 합의하기로 알려졌던 외촉법 처리에 극렬하게 반대하면서 ‘국회 시계’는 다시 멈췄다.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외촉법 처리에 절대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들끓었다. 상임위 처리 법안에 대한 최종 자구 심사를 맡고 있는 민주당 박영선 법제사법위원장은 “이 법만큼은 내 손으로 상정할 수 없다”며 저항했다.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는 법사위에 회부된 국정원 개혁안이 “국정원의 손톱과 발톱을 모두 빼버리는 안”이라는 비판으로 들썩였다. 이런 가운데 “외촉법 연내 처리가 무산된다면 국정원 개혁안을 본회의에서 무산시키겠다”는 ‘맞불론’이 터져나왔다.

여야는 ‘강대강’ 대치 속에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 간 ‘2+2 회동’을 열어 조율에 돌입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내년 2월에 외촉법을 재논의하자”고 제안했고,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국정원 개혁안도 함께 2월에 처리하자”고 역제안했다.

민주당은 의총을 다시 열고 재논의에 들어갔으나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결국 김한길 대표에게 예산안과 외촉법 처리를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예결위 예산소위가 예산안을 통과시키고 산업위도 외촉법 처리를 위한 법안심사소위 등을 열면서도 여야는 이날 자정까지 줄다리기를 포기하지 않았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1-01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