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연말 폭죽놀이에 186명 부상

필리핀 연말 폭죽놀이에 186명 부상

입력 2013-01-01 00:00
업데이트 2013-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키노 대통령, ‘폭죽 전면금지’ 등 검토 지시

연말연시를 맞아 마닐라 등 필리핀 곳곳에서 벌어진 폭죽놀이로 최소한 186명이 다치는 등 폭죽 피해가 속출했다고 필리핀 방송이 31일 보도했다.

현지 경찰은 폭죽놀이와 관련해 전국에서 88명을 체포하고 4개 판매점을 폐쇄했으며 폭죽을 팔던 행상인 35명에 대해 판매금지 조치를 취했다.

특히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이 전날 직접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주재, 폭죽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내용의 법규 제정 등 대응책 검토를 지시했다.

ABS-CBN방송은 보건부 발표를 인용, 크리스마스 직전의 지난 주말부터 이날 현재까지 마닐라 등 전국에서 적어도 186건의 폭죽 관련 부상 사고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보건부는 이들 부상자 가운데 33명이 눈을 다쳤으며 특히 6명은 팔과 다리가 절단되는 등의 중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전체 부상자들의 약 70%가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불법 제품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관리감독 부실을 둘러싼 논란도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아키노 대통령은 관계 기관에 모든 유형의 폭죽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과 폭죽놀이로 공공시설을 훼손한 당사자들을 처벌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마닐라 대통령궁에서 열린 관계기관 합동회의에서 연말연시 폭죽놀이에 따른 부상자와 자산 훼손 등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강력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아키노 대통령은 회의에서 0.2g의 화약이 장착된 폭죽도 상황에 따라 도로를 훼손할 수 있다는 관계기관 보고를 받은 뒤 피해를 가져온 당사자들을 처벌하는 법규 제정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실제 회의에서는 당국의 허가를 받아 유통됐더라도 안전사고와 공공시설 훼손 위험이 있는 만큼 이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공식 제기됐다.

필리핀 정부는 폭죽 피해와 관련한 최종 보고서가 나오면 전면 금지안을 공식 협의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