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곡의 작별상봉’때 울려퍼진 노래 ‘반갑습니다’

‘통곡의 작별상봉’때 울려퍼진 노래 ‘반갑습니다’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1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제 가면 언제 다시 만나나‥”

상봉 행사 사흘째이자 마지막 날인 1일 오전 작별인사를 하기 위해 다시 만난 남북의 이산가족들은 서로 부둥켜안고 하염없이 눈물을 쏟아냈다.

오전 9시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1층 대연회장에 모인 가족들에게 ‘작별상봉’의 시작을 알리는 북한 노래 ‘반갑습니다’는 너무 야속하게 들렸다.
이미지 확대
남북 父子, 60 여년만에 만났지만 또 이별 이산가족 작별상봉에서 국군출신의 북측 최고령 상봉자인 리종렬씨와 남측 아들 이민관(남측이름 이명관)씨가 또다시 헤어지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금강산=연합뉴스
남북 父子, 60 여년만에 만났지만 또 이별
이산가족 작별상봉에서 국군출신의 북측 최고령 상봉자인 리종렬씨와 남측 아들 이민관(남측이름 이명관)씨가 또다시 헤어지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금강산=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어머니 다시 만나요! 제18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차 마지막날인 1일 오전 금강산면회소에서 열린 작별상봉에서 남측 최고령 상봉자인 김례정씨와 북측 딸 우정혜씨가 헤어지며 다시만날 기약을 하고 있다.  금강산=연합뉴스
어머니 다시 만나요!
제18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차 마지막날인 1일 오전 금강산면회소에서 열린 작별상봉에서 남측 최고령 상봉자인 김례정씨와 북측 딸 우정혜씨가 헤어지며 다시만날 기약을 하고 있다.
금강산=연합뉴스


[포토] ‘60년의 회포’ 풀기엔 너무나 짧은 상봉

다시는 만나지 못할 것 같은 불안감과 안타까움에 서로 눈물범벅인 얼굴을 부비며 통곡하는 가족들에게 흥겨운 곡조의 이 노래는 다른 세상 것처럼 느껴졌다.

1시간으로 가장 짧은 ‘작별상봉’이 시작되자 상당수 남측 가족들은 단 몇 초라도 더 함께 있고 싶은 마음에 행사장 입구까지 나가 북측 가족을 업고 오기도 했다.

이번 상봉 가족 가운데 남북한을 통틀어 최고령인 남측의 김례정(96)씨는 “이제 다시 못 볼 텐데 어떻게 해‥”라며 애통해하다 갑자기 심장 통증을 느꼈지만 1분이라도 딸을 더 보기 위해 의료진의 진찰조차 거부했다.

북측의 딸 우정혜(71)씨는 노환으로 바깥출입을 거의 못하다가 자신을 보려고 5년 만에 외출복을 입은 어머니에게 울먹이면서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큰절을 올렸고, 오빠 우영식씨도 “잘살고 있다가 통일이 되면 다시 만나자”며 눈물을 훔쳤다.

우씨 가족은 북측 이산가족이 탄 버스가 면회소를 떠날 때 어머니 김례정씨를 자리에서 들어올려 창문을 통해 두 모녀가 한번 더 손을 맞잡기도 했다.

북측의 아버지 고윤섭(81)씨를 만나러 미국에서 온 아들 고배일(62)씨는 큰절을 올리다 말고 엎드려 통곡했고, 감정을 추스르지 못한 고윤섭씨는 가족에게 업혀 상봉장을 나갔다.

출생 후 100일 무렵 이름을 지어주고 국군에 입대한 아버지 리종렬(90)씨와 다시 헤어지게 된 남측 아들 이민관(61)씨는 “아버지, 아버지”라고 하염없이 부르며 목놓아 울었다.

민관씨는 아버지를 모시고 나온 이복동생 명국씨의 손을 꼭 잡고 “아버지 잘 부탁한다. 정말 잘 부탁한다”며 간절히 부탁하기도 했다.

북측의 전순식(79)씨는 치매를 앓고 있으면서도 잠시나마 자신을 알아본 언니 순심(84)씨에게 “언니, 오래오래 살아. 그래야 또 만나지”라며 건강을 빌었다.

북측 박수환(76)씨도 가족과 함께 ‘아리랑’을 애달프게 불렀고, 다른 가족들은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함께 부르며 다시 만날 날을 기약했다.

북한의 리순희(75)씨는 “저 때문에 맘고생을 많이 하셔서 더 사실 것도 못 사시고 돌아가셨습니까? 제삿날엔 평양에서 술 한 잔씩이라도 올리겠습니다”라고 쓴 편지를 남측 가족에게 쥐어주며 부모님 산소 앞에 꼭 놓아달라고 부탁했다.

‘작별상봉 종료가 10분 남았다’는 안내 방송이 나오자 간간이 들리던 웃음소리마저 사라지고 대신 울음소리만 높아졌다.

남측의 조카 윤기양씨는 자신이 쓰고 있던 안경을 북측의 리경수(74)씨에게 벗어준 뒤 끌어안으며 “통일되면 만나자”고 다짐했고, 리씨도 “통일되는 날까지 굳세게 살자”고 남쪽 가족들을 위로했다.

상봉이 끝날 때 ‘잘 있으라 다시 만나요/잘 가시라 다시 만나요/목메어 소리칩니다/안녕히 다시 만나요’라는 가사의 북한 노래 ‘다시 만나요’가 흘러나오자 가족들은 북받치는 감정을 추스르며 서둘러 이별의 큰절을 올렸다.

남측 가족들은 행사 후 북측 가족들이 탄 버스가 시야에서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자리를 지키며 눈물로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