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사처리 국군출신 北생존자 법적지위 재검토”

“전사처리 국군출신 北생존자 법적지위 재검토”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가 6.25 전사자로 처리된 국군 출신 북한 생존자의 법적지위를 재검토하겠다고 1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남북 父子, 60 여년만에 만났지만 또 이별 이산가족 작별상봉에서 국군출신의 북측 최고령 상봉자인 리종렬씨와 남측 아들 이민관(남측이름 이명관)씨가 또다시 헤어지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금강산=연합뉴스
남북 父子, 60 여년만에 만났지만 또 이별
이산가족 작별상봉에서 국군출신의 북측 최고령 상봉자인 리종렬씨와 남측 아들 이민관(남측이름 이명관)씨가 또다시 헤어지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금강산=연합뉴스


[포토] ‘60년의 회포’ 풀기엔 너무나 짧은 상봉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000년 이후 북한에서 생존이 확인된 전사처리 국군은 28명으로,지금까지 13명이 이산가족 상봉장에 나타났고 이중 1명이 남한으로 귀환했다“면서 ”귀환한 1명을 빼고는 모두 전사자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이산가족 상봉장에 전사처리됐던 4명의 국군이 등장함에 따라 국가보훈처,육군 등의 의견을 들어 이 분들의 법적지위를 재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1957년 이후 전사자로 처리된 6.25 전쟁 실종자가 북한에 생존한 사실이 확인되더라도 가족들이 유족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전사자 지위를 유지했다.

 그러나 엄연히 북한에 생존한 국군을 전사자로 간주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군 관계자는 ”국군 출신 북한 생존자는 국군포로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전쟁 당시 포로가 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며 ”남한으로 귀환하면 북한에서의 행적을 면밀히 검토해 지원 수준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한편,방위사업청 관계자는 ”엔진 등의 결함이 드러난 K-2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년부터 초도 생산에 들어가 2012년부터 전력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