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단이기주의·협회 눈치보다…女농구대표팀 결국 해산

구단이기주의·협회 눈치보다…女농구대표팀 결국 해산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은 8명 소속팀으로 돌아가

여자농구대표팀이 31일 결국 훈련을 중단했다. 선수들은 모두 소속팀으로 돌아갔고, 광저우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노리던 ‘임달식호’는 표류하게 됐다. 대표팀은 12명 엔트리도 채우지 못한 채 대회에 나설 위기에 처했다. kdb생명·신세계의 구단 이기주의와 대한농구협회의 눈치보기가 빚어낸 ‘대참사’다.

선수단 철수 결정을 내리기 하루 전으로 거슬러 가 보자. 지난 30일 부산 사직체육관. 코트에 선수는 고작 6명뿐이었다. KOREA 유니폼을 입었지만, 어디에도 국가대표 훈련의 느낌은 없었다. 초라할 지경. 두 명씩 코트를 뛰며 드리블-패스-수비와 속공을 가다듬었지만, 너무 자주 돌아오는 텀에 선수들은 숨을 고르기에 급급했다. 대표팀 코치 이호근(삼성생명) 감독은 “우린 탁구팀이야. 누가 단식 나갈래?”라고 씁쓸한 농담을 건넸다.

kdb생명이 선수 차출을 거부한 탓이다. kdb생명은 “신한은행, 삼성생명 등 코칭스태프가 있는 상위팀은 두 명이 차출된 반면 우리는 세 명이나 불렀다.”고 반발했다. 신정자·김보미·이경은 세 명은 미안하고 민망한 마음으로 소속팀에 남아 있다. 1일 자체회의에서 대표팀 합류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상태. 신세계도 부상을 이유로 김지윤을 보내지 않았다. 박정은(삼성생명)-하은주(신한은행)는 부산에 내려왔지만 재활로 병원만 들락거리고 있다. 모인 선수들만 억울하다. 이미선(삼성생명)은 “갖춰진 게 없이 하려니까 힘들다. 그래도 포지션별로 한 명씩은 있어서 다행”이라고 애써 웃음 지었다.

아시안게임 개막까지는 열흘 남짓. 첫 경기는 18일 시작이다. 한창 패턴과 전술훈련에 열을 올려야 할 시기지만, 선수가 없어 체력훈련과 슈팅연습밖에 할 수 없다.

결국 ‘반쪽훈련’ 이튿날 정상적인 훈련을 제대로 해 보지도 못한 채 해산하게 됐다. 재소집일도 정하지 않았다.

임달식(신한은행) 감독은 “엔트리도 없이 아시안게임에 나가게 생겼다. 국제적인 망신이다.”라면서 “세계선수권 때도 9명으로 9경기를 치렀는데, 8명으로 아시안게임 5경기(결승 혹은 3·4위전까지) 못하겠느냐. kdb 선수들이 와도 이젠 필요 없다. 선수의 명예까지 구단이 빼앗는 꼴”이라고 냉소적으로 말했다. “사퇴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임 감독을 뒤로한 채 선수들은 각자의 소속팀으로 돌아갔다.

부산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0-11-01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