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겨울의 불청객’ 뇌졸중 주의보

‘초겨울의 불청객’ 뇌졸중 주의보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뇌졸중은 공포의 질병이다. 흔히 중풍으로 불리는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혈액과 산소 공급을 받지 못해 뇌세포가 죽는 뇌경색,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긴 혈종(핏덩어리)으로 뇌가 손상을 입는 뇌출혈로 나뉘는데, 이런 뇌졸중이 다시 늘고 있다. 쌀쌀해진 날씨 탓이다.

뇌졸중은 일단 발병하면 사망하거나 수술 등 치료를 받더라도 치명적인 신체장애가 이어진다. 게다가 최근에는 나이·성별에 관계없이 발병해 30∼40대 젊은 층에서도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대한뇌혈관학회 집계에 따르면 40대 이하의 환자가 전체의 21.4%나 된다.

이미지 확대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큰 폭으로 내려가면서 뇌졸중 환자가 크게 늘고 있어 고혈압, 당뇨병 등 원인질환을 가진 사람은 일상 속에서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사진은 서울성모병원 의료진의 뇌혈관 전용 스텐트 시술 장면.  서울성모병원 제공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큰 폭으로 내려가면서 뇌졸중 환자가 크게 늘고 있어 고혈압, 당뇨병 등 원인질환을 가진 사람은 일상 속에서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사진은 서울성모병원 의료진의 뇌혈관 전용 스텐트 시술 장면.
서울성모병원 제공
●문제는 만성질환

이처럼 뇌졸중 환자가 크게 느는 것은 원인질환인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비만 등 만성질환이 모든 연령대에서 급증하고 있어서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20∼64세의 58.6%가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비만 중 한 가지 이상의 질환을 갖고 있었다. 이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뇌졸중 발생 위험이 2∼5배나 높다.

특히 뇌혈관이 좁아지는 뇌혈관협착증은 뇌경색의 가장 큰 원인으로, 환자가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1년 이내에 환자의 8∼19%에서 뇌졸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상을 잘 살펴야

뇌졸중의 대표적 증상은 ▲한쪽 팔다리 마비나 감각 이상 ▲발음이 분명치 않거나 말을 잘 못함 ▲일어서거나 걸으려 할 때 자꾸 한쪽으로 넘어짐 ▲갑자기 안 보이거나 사물이 둘로 보임 ▲의식장애로 깨어나지 못함 ▲갑자기 벼락치듯 심한 두통이 옴 ▲주위가 뱅뱅 도는 것처럼 어지러움 등이다. 이런 증상 중 1∼2가지 이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최대한 빨리 옮겨야 한다.

●신속한 치료가 관건

뇌세포는 단 몇 분만 혈액 공급이 끊겨도 손상을 입고, 한번 죽은 뇌세포는 되살릴 수 없다. 그래서 신속한 치료가 중요하다. 뇌졸중의 치료가 유효한 ‘골드타임’은 3시간이다. 뇌졸중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3시간 이내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야 뇌세포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아무리 늦어도 6시간 안에는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뇌경색 환자는 보통 약물로 막힌 혈관을 뚫어 주지만 증상이 심각할 때는 뇌혈관 중재술이나 스텐트시술을 하는 게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기존 심장용 스텐트 대신 뇌혈관 전용 스텐트가 개발돼 이전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 뇌혈관용 스텐트는 심장용보다 부드럽고 안전해 심장혈관보다 얇고 구조가 복잡한 뇌혈관에 적합하게 개발됐다. 국내에서는 지난 3월 서울성모병원 신용삼 교수팀이 처음 도입, 시술하고 있다.

●예방이 최선

뇌졸중은 일단 발병하면 정상 회복이 어렵다. 그래서 예방이 중요하다. 금연·절주·운동 등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75%를 예방할 수 있다. 원인질환 관리도 중요하다. 뇌졸중의 가장 중요한 원인인 고혈압은 뇌경색 환자의 70%가 갖고 있다. 따라서 혈압 조절은 뇌졸중 예방의 필수 조건이다.

또 동맥경화·고지혈증·당뇨·심장질환 등으로 혈액이 끈끈해졌다면 아스피린(프로텍트) 등 혈전 생성억제제를 일상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 도움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뇌졸중센터장 신용삼 교수
2010-11-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