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오드, 갑상선 호르몬 원료… 과다섭취·결핍 주의”

“요오드, 갑상선 호르몬 원료… 과다섭취·결핍 주의”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자 사례와 음식의 상관성

20대의 커리어우먼 최미규씨. 최씨는 전형적인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을 보여 동네 병원을 찾았다가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큰 병원으로 가보라는 권고를 받았다. 진단 결과 최씨의 병명은 갑상선 기능항진증. 최씨에게는 치료를 위해 항갑상선제를 투여하기로 했다.

약제 투여 후 2개월여가 되자 뚜렷하게 증세가 호전됐다. 자신감을 얻은 최씨는 그 때부터 스스로 약제 투여를 중단했다. 그러나 약제 투여를 중단한 것이 문제였다. 얼마쯤 지난 뒤, 갑자기 감기 기운과 함께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면서 호흡이 곤란해지는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 가족들이 급히 응급실로 옮겨 확인한 결과 최씨에게 나타난 증상은 갑상선 기능항진증 중에서도 특히 증세가 심한 갑상선 중독발작이었다. 이 경우 흔히 부정맥과 함께 의식 혼탁 등이 동반된다. 이후 최씨는 중환자실로 옮겨 치료를 받다가 상태가 호전돼 지금은 외래치료를 받고 있다.

또 다른 30대 환자 유복영씨는 역시 다른 병원에서 갑상선 기능항진증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로 상태가 호전되자 스스로 투약을 중단한 경우다. 밤중에 갑자기 하지가 마비돼 응급실을 찾은 유씨의 경우 드물게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갑상선 중독성주기성 마비였다. 최경묵 교수는 “유씨에게는 저칼륨증 해소를 위해 칼륨 주사와 함께 다른 치료를 병행, 마비 증세를 해소했으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해 현재 외래치료를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런 갑상선 질환과 가장 밀접한 상관성을 가진 성분이 바로 요오드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중요한 식이성분으로, 미역·김·다시마 등 해초류에 많이 들어 있다. 이 밖에 우유·계란·소금 및 조영제·기침약·비타민제 등에도 상당량 포함돼 있다. 일부에서는 요오드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거나 절대량이 부족하면 갑상선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내놓고 있으나 일상적인 식사에 곁들이는 정도의 섭취량으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경묵 교수는 “단,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동위원소 치료를 받기 전에는 요오드 섭취를 필수적으로 제한해야 한다.”면서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경우 흔히 고지혈증이 동반되므로 포화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10-11-01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