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건당국, 슈퍼박테리아 법정감염병 지정

보건당국, 슈퍼박테리아 법정감염병 지정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건당국이 올해 말부터 강력한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다제내성균,이른바 ‘슈퍼박테리아’ 감염병의 발생현황을 실시간으로 보고받을 수 있는 감시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12월 말부터 슈퍼박테리아의 일종인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반코마이신 내성 장구균(VRE),다재내성 녹농균,다제내성 아시네토박터균,카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CRE) 등 5종의 바이러스를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하는 내용의 고시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올해 12월29일부터 의료기관 내에서 발생하는 감염병인 ‘의료관련감염병’을 지정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토록 하는 ‘감염병 예방법’ 개정안이 시행되는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감시대상으로 관리돼 온 ‘반코마이신 내성 황색포도상구균’(VRSA)을 포함한 6가지 항생제 내성균이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우선 전국 종합병원급 의료기관 50여곳을 대상으로 항생제 내성균 6종에 대한 표본감시체계를 운영해 감염환자 현황을 정기적으로 보고받을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카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의 경우 지난해 6월부터 연구 차원에서 전국 의료기관 27곳을 대상으로 모니터링해 왔던 것을 국가감시체계로 전환시켜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의 응급실,중환자실,투석실을 중심으로 의료관련감염병 전염을 막기 위해 ‘의료기관 대상 권고 지침’을 제작해 배포하고 홍보포스터와 손세정제를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2007~2009년 주요 의료기관 13~25곳에 대해 항생제 내성률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황색포도상구균의 메티실린 내성률은 75%로 2008년과 유사했으며,실린더마이신,테트라싸이클린 등 다른 항생제 내성률은 60~72%로 점차 높아졌다.

 질병관리본부 전염병관리과 관계자는 “최근 인도·파키스탄에서 뉴델리형 카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이 분리되면서 해당 내성균의 급속한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져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감시체계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카르바페넴 내성 장균의 경우 다재항생제인 카르바페넴에 대한 내성이 생겼을 뿐,티지사이클린 등의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며 “물론 해당 항생제로도 100% 치료되지 않을 가능성은 있지만,모든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