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北 세습 묵인 받으려 中에 동해 열어주나

[사설] 北 세습 묵인 받으려 中에 동해 열어주나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중국을 3개월여 만에 다시 방문한 주요 목적은 세습체제 구축이었다는 게 드러났다. 김 위원장이 4박5일간의 비공식 방문을 마치고 그제 북한 국경을 넘은 직후 보도된 북한 관영 매체의 보도를 보면 그런 정황을 알 수 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7일 창춘시에서 마련한 환영 연회에서 김 위원장은 “복잡다단한 국제정세 속에서 조(북한)·중 두 나라 혁명 선배들이 물려준 전통적인 친선의 바통을 후대들에게 잘 넘겨주고 그것을 대를 이어 강화발전시켜 나가도록 하는 것은 우리들이 지닌 역사적 사명”이라고 말했다. 3남 김정은으로의 세습을 윤허(允許)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말이다.

후 주석은 “9월 상순에 열리는 조선 노동당 대표자회가 원만한 성과를 거둘 것을 축원한다.”고 말했다. 대표자회에서는 김정은이 후계자로 부각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후 주석의 말은 세습을 용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중국 신화통신은 3대 세습을 인정하는 게 떳떳하지 못하다는 생각에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러한 내용은 보도하지 않았지만 북한은 내부선전을 위해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북한은 3대 세습을 혈맹인 중국으로부터 인정받아서인지 중국의 창·지·투(창춘·지린·투먼) 개발계획과 관련, 동해의 나진·선봉항을 중국에 열어 주기로 합의를 봤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김 위원장은 3대 세습에 혈안이 될 게 아니라 굶주린 주민들을 위해 개혁·개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국은 개혁·개방 30년 만에 일본을 제치고 국내총생산(GDP) 세계 2위로 우뚝 섰다. 후 주석은 “경제발전의 길은 자력 갱생뿐 아니라 대외협력과도 뗄 수 없고, 시대 조류에 순응해야 한다.”고 개혁·개방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개혁·개방 이후 중국이 신속한 발전을 하고 곳곳에 생기가 넘쳐 난다. 경제발전과 개선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하기는 했으나 진정성은 찾기 힘든 립서비스에 불과하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에도 중국 개혁·개방의 성과를 말했지만 북한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 앞으로도 굶주림 속에서 살아가야 할 북한 주민들이 불쌍하다.
2010-09-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