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구촌에 ‘룰라 찬가’…목소리 커지는 브라질

지구촌에 ‘룰라 찬가’…목소리 커지는 브라질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면1 29일(현지시간) 브라질을 방문한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이탈리아 총리는 “올해 말 퇴임하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이 4년간 휴식을 취한 뒤 활기찬 모습으로 돌아와 8년간 더 집권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상회담에서 나온 덕담 치고는 최고의 상찬이다.

#장면2 같은 날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도 브라질을 찾았다. 30일 룰라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둔 그는 중동지역 갈등 해소 방안을 집중 협의할 예정이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현지 인터뷰에서 “아랍과 이스라엘간 평화협상에서 브라질의 중재를 환영한다.”며 브라질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했다.

●伊총리 “룰라 4년뒤 재집권했으면”

룰라 대통령의 사전에 없는 단어가 있다면 ‘레임덕’일 것이다. 차기 대선후보까지 확정된 ‘말년’이지만 여전히 국내에선 지지율이 75%를 넘고 국제사회에서는 그를 칭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미국 시사주간 타임은 그런 그를 지난 4월 올해의 ‘타임 100인’을 발표하면서 지도자 분야 1위에 올렸다.

임기 말에 접어든 룰라 대통령의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가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결의안 통과로 빛이 바래긴 했지만 지난 5월 핵개발 문제로 미국 등 서방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이란을 직접 방문해 합의를 이끌어냈다.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 방문에 이어 오는 8월에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브라질을 방문할 예정인 것을 두고도 룰라 대통령 중재로 그동안 견원지간이었던 시리아와 이스라엘 정상이 회동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란핵 등 중재… 퇴임후 행보 관심

브라질의 외교 지평은 한반도로까지 넓어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브라질은 지난해 북한에 대사관을 설치한 데 이어 최근 북핵문제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중재자로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대북 교역 확대와 인도적 지원 실시 의사도 밝혔다.

그의 인지도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퇴임 이후 어떤 행보를 취할지도 국제적인 관심사가 됐다. 룰라 대통령 본인이 최근 파이낸셜타임스 기고문을 통해 국제분야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면서 차기 유엔 사무총장 도전설이 다시 힘을 얻고 있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 등 몇몇 정상들이 공개적으로 그의 유엔 행을 지지하고 나섰다.

베를루스코니 총리나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 등 일부 외국 정상들은 4년 후 대통령 후보로 다시 출마하라고 권유하기도 한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0-07-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