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정무 “이근호 기회줬는데 못 살려”

허정무 “이근호 기회줬는데 못 살려”

입력 2010-06-01 00:00
업데이트 2010-06-01 0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정무 축구대표팀 감독은 1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오스트리아 노이슈티프트의 한국 취재기자단 숙소인 카펠라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최종엔트리(23명)를 발표했다.

애초 1일 오후 4시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최종엔트리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이미 탈락한 선수들이 2시간 앞서 대표팀 숙소를 떠나서 귀국길에 올라야 해 갑작스럽게 반나절 정도 앞당겨 명단을 공개했다.

허 감독은 “내일 아침 기자회견 전에 명단이 퍼져 나갈 수도 있어 먼저 발표하게 됐다”면서 “코칭스태프 미팅도 했고, 메디컬 및 피지컬 쪽 의견을 종합하고 지금까지의 과정을 참작해서 아쉽지만 이근호(이와타)와 신형민(포항), 구자철(제주) 등 세 명을 제외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음은 허정무 감독과 일문일답.

- 세 명의 탈락 배경은.

▲이근호는 현재 대표팀 공격수들과 비교해보면 슬럼프를 못 벗어나고 있고, 여러 가지 측면에서 경기력도 올라오지 못한 상황이다. 신형민은 기대도 많이 했는데 어제 벨라루스와 친선경기에서 안 좋았다. 앞으로 월드컵 본선 세 경기에 집중해야 하는데 그 여파가 오래갈 것으로 판단했다. 구자철은 포지션 중복 등을 고려했다. 마음 같아서는 함께 가고 싶은데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이 제외했다.

- 23명으로 추리면서 가장 고민이 컸던 부분은.

▲포워드 부분을 많이 고민했다. 공격수 중 이동국(전북)이 완전하지 않은 상황이라 그 점이 고민스러웠다. 나머지 선수도 다 마찬가지다. 다른 포지션은 이미 배정됐지만, 공격 쪽은 확실한 옵션이 없는 상황이었고, 선수들의 컬러도 비슷해 고민이 많았다.

- 이승렬(서울)의 선발 이유는.

▲이근호와 비교도 많이 했지만, 우리가 일단 앞으로 월드컵 예선 세 경기를 하는데 약 3주 정도 시간 있다. ‘지금 상승세를 타는 선수가 누구인가?’, ‘지금 경기력이 좋은 선수가 누구인가?’를 생각했다.

- 이동국은 그리스와 월드컵 본선 첫 경기 출전이 힘들지 않은가.

▲다소 힘들겠지만 두 번째 경기부터는 가능하다고 메디컬, 피지컬 쪽의 의견이 모아졌다. 오늘 아침에도 병원에 가서 MRI(자기공명영상) 촬영을 했는데 상처가 거의 아문 상태다. 지금도 어느 정도 훈련은 할 수 있지만, 일주 후부터는 100% 팀 훈련이 가능하다는 소견이 나왔다. 그리스와 첫 경기에도 후반 교체 출전 정도는 가능하지만 무리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동국의 그리스전 출전은 사실상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있다. 본선 조별리그 2, 3차전을 뛰는 데는 이상이 없다.

- 김보경의 발탁은 의외인데.

▲실제로 보면 나이를 떠나 경기에서 큰 역할을 해준 선수들이다. 최근 한·일전도 그렇고 동아시아대회 한·일전도 그렇고, 경기에 나가면 결정을 지어주는 점에서 많은 점수를 땄다.

- 어제 벨라루스와 경기가 엔트리 결정에 영향을 끼쳤나.

▲조금은 있었다. 특히 신형민 같은 경우가 그렇다. 어제 경기가 신형민 선수의 탈락에 영향을 줬다.

- 탈락 선수는 어떻게 되나.

▲팀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이근호 등 탈락 선수들의 팀에서 돌려보내 주길 원하고 있다.

- 이근호는 월드컵 예선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는데.

▲아쉬운 점이다. 현재 피지컬 쪽 수치에서는 나쁜 선수가 없다. 대부분 적응 잘해 가고 있고, 좋아지고 있다. 다만 이근호는 그동안 경기에서 많은 기회를 줬는데도 너무 슬럼프가 길어 아쉬웠다.

- 엔트리 확정은 어떤 과정을 거쳤나.

▲오늘 하루만이 아니라 그동안 계속 지켜보고 검토하고 의논했다. 오늘 마지막까지도 이런 점, 저런 점을 고려했다. 포지션상 문제가 있을 때 어떤 선수가 얼마만큼 역할을 해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 세 경기에 모든 힘을 집중해야 할 상황에서 과연 어떤 선수가 경기에 나갈 수 있고 도움이 될 것이냐를 나름대로 고심 많이 했다. 선수들에게 아직 통보는 못 했다. 이제 돌아가면 선수들과 이야기해야 한다.

- 탈락 선수 중 가장 안타까운 선수는.

▲다 안타깝다. 마음이 썩 좋지는 않은 상황이다. 부상당한 선수도 마찬가지고, 그동안 함께 노력했고 땀 흘린 선수들이 탈락할 때의 마음은 아프다.

- 탈락한 선수들에게는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그런 점은 여기서 이야기할 상황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이야기해야 할 것이다. 같이 팀에서 훈련해 오다 탈락한 것이 아쉽지만, 선수는 경기장에서 보여줘야 할 의무가 있다. 그것이 선수로서 존재가치를 인정받는 길이다. 마음이 상하더라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

- 남아공 월드컵을 앞둔 각오는.

▲모든 것은 내가 짊어진다. 최선을 다하고 양심에 거리낌 없다면 만족할 것이다. 결과는 아무도 모르지만, 반드시 해낼 것이라는 각오로 남아공에 들어가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