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투표하겠다’ 59.5%로는 안된다

[사설] ‘투표하겠다’ 59.5%로는 안된다

입력 2010-06-01 00:00
업데이트 2010-06-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루 남은 6·2 지방선거가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현할 최대의 선거축제이며, 유권자는 그 축제의 주인공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어제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응답자는 59.5%로 집계됐다. “아마 투표할 것”이라는 응답자 24.2%를 합치면 83.7%가 투표 참여 의사를 밝힌 셈이다.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역대 최고의 투표율을 예상하기도 한다. 하지만 응답률이 불과 16.6%임을 감안하면 성급한 기대는 금물이다. 단 한 명의 유권자도 빠짐 없이 선거축제를 맞을 준비를 먼저 해야 한다.

투표율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너무도 많다. 무엇보다 유권자 스스로를 위해서 투표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다. 정당과 후보들은 기본적으로 ‘표 사냥꾼’이다. 그들은 표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간다. 그들은 유권자들이 원하는 바를 공약으로 내건다. 유권자들의 요구와 이익을 정책으로 반영하는 정도는 유권자의 참여도와 정비례하는 게 선거판의 기본 생리다. 유권자들은 누구나 투표하지 않으면 요구의 목소리도 낼 수 없다는 사실, 즉 ‘No Vote, No Voice’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선거판이 후보단일화 등으로 막판에 요동치고 있다. 후보 95명이 단일화 명분 아래 중도 포기했다. 당선 후 보직 나눠먹기나 또 다른 거래의 소산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선거가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금품 제공, 폭행, 상호 비방, 허위사실 유포 등 못된 선거병도 도지고 있다. 게다가 천암함 폭침사태로 빚어진 안보 문제, 국가 존위의 문제를 놓고 선거에 이용하려는 행태들이 나오고 있다. 이런 일들을 잘한 건지, 잘못한 건지 가리는 일은 유권자의 몫이다. 유권자가 주인 의식을 잃으면 풀뿌리 민주주의는 자리를 잡지 못한다.

이제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해 부활된 지방선거도 5회째로 접어든다. 낮은 투표율은 나라의 주인임을 포기하는 자해 행위나 다름 없다. 유권자의 적극 참여 노력은 기본이고, 정부나 정치권, 시민단체 등은 물론 사기업이나 소규모 직장에서도 투표율 제고에 힘써야 한다. 어떤 일이든 1인 8표를 행사하고 난 뒤에 하도록 적극 독려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투표일은 임시 공휴일이지만 노는 날로만 되어서는 안 된다.
2010-06-01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