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삼성전자·인텔과 손잡는다

KT, 삼성전자·인텔과 손잡는다

입력 2010-06-01 00:00
업데이트 2010-06-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T가 아이폰에 이어 구글의 스마트폰 ‘넥서스원’을 6월 중에 출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와이브로 사업 활성화를 위해 삼성전자·인텔 등과 함께 3200억원 규모의 와이브로투자회사(WIC)를 설립하고 1000억원 규모의 ‘콘텐츠·솔루션 전용펀드’도 설립한다. KT는 31일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열린 ‘KT-KTF 합병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향후 모바일 인터넷 확대와 콘텐츠 강화에 주력할 것임을 선언했다.

이렇게 될 경우 올 10월이면 서울 등 대도시에서는 지하철, 버스, 택시 안에서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노트북 등으로 무선인터넷을 쓸 수 있게 된다.이석채 KT 회장은 간담회에서 “합병 2년차인 올해는 모바일 인터넷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내부 혁신을 주도하는 한편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모색해 정보기술(IT) 산업의 중흥기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KT가 6월 중에 출시할 예정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의 스마트폰인 구글의 넥서스원.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KT가 6월 중에 출시할 예정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의 스마트폰인 구글의 넥서스원.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넥서스원은 구글이 타이완 휴대전화 제조업체 HTC에 의뢰해 지난 1월 출시한 스마트폰이다. 기능면에서는 아이폰에 뒤지지만 기본 사양면에서는 아이폰에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T는 “6월 중순부터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7월부터는 전국 대리점 등 유통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다.”고 말했다. KT는 넥서스원을 포함, 안드로이드폰 3종을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KT 측은 “스마트폰은 단말기 라인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무선인터넷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의 스마트폰 물량 공세를 겨냥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인텔·금융권 등과 협력해 6월 중에 구축하기로 한 와이브로투자주식회사(WIC)는 스마트폰 사용환경을 조성하고 와이브로 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다. 애플과 구글, 인텔 등 세계적 기업들과 제휴를 강화해 스마트폰 시장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전략이기도 하다. 이 회장은 “와이브로 설비 판매와 임대 등을 담당하는 특수법인이며 KT는 WIC를 통해 전국 84개시로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브로망은 오는 10월 5대 광역시와 고속도로 등에 1차 확충되며 2011년 3월에는 전국 83%에 설치된다.

이미지 확대
이석채 KT 회장이 31일 서울 광화문 사옥 올레스퀘어에서 열린 합병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이석채 KT 회장이 31일 서울 광화문 사옥 올레스퀘어에서 열린 합병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와이브로망이 확충되면 올 10월부터 KT 가입자들은 지하철에서도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KT 표현명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현재 일부 환승역에서는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10월쯤이면 모든 지하철에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KT는 1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투자하기로 했다. 자체적인 콘텐츠 제작보다 국내 개발자와 중소개발사가 모바일 기기에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펀드를 지원할 계획이다.

표 사장은 아이폰 4G와 아이패드 출시와 관련, “현 단계에서 확정된 것이 없다.”며 출시 임박설을 부인했다.

한편 이 회장은 합병 1년의 소감에 대해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합병이고 가장 아쉬운 것은 아이폰 국내 출시가 늦어진 점”이라고 돌아봤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6-0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