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月 10% 수익!… 동남아펀드 주목

月 10% 수익!… 동남아펀드 주목

입력 2010-05-01 00:00
업데이트 2010-05-01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자재 풍부·신용등급 상향조정 등으로 성장세

중국 펀드에 묻혀 있던 동남아시아 펀드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과 동남아 증시의 두드러진 성장세, 신용등급 상향 조정 등으로 동남아 펀드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다음으로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미지 확대
올 들어 동남아 증시는 인도네시아 15%, 말레이시아 6% 등 다른 지역보다 가장 성장세가 높았다. 올해 우리나라 증시 성장세가 3.5% 정도임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수익률도 올해 중국 펀드가 대부분 마이너스 수익을 보인 것과 달리 최근 한 달 사이 최대 10.8%, 최근 1년간 96.4%(설정액 50억원 이상 기준)까지 기록하는 등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임세찬 하나대투증권 펀드 애널리스트는 “미국과 중국을 비롯, 아시아 국가들의 금리 인상이 이뤄지면 원자재 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은 있지만 경기 흐름이 좋고 인플레이션 국면이라 올 연말까지 수익률은 계속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외국인 매수세가 강할 유력 후보 중 하나다. 에너지뿐 아니라 팜유, 바이오연료 등 전 세계의 수요가 높은 농산물을 수출하고 정부 차원에서도 해당 작물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로부터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받은 데 이어 올 연말 피치로부터 투자적격등급으로 상향될 가능성도 있다.

임 애널리스트는 “원자재에 투자하려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비중이 높은 펀드가, IT나 금융 등에 투자하려면 싱가포르 비중이 높은 펀드가 유리하다.”고 말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0-05-0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