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정부가 교과서 독도표기 주도

日정부가 교과서 독도표기 주도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이종락특파원│일본 정부가 내년부터 사용할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영토로 표기할 것을 출판사에 직접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미가요나 ‘천황은 신의 자손’ 등 애국심을 높이기 위한 내용도 대폭 강화했다.

이미지 확대
“독도가 일본땅이라니” 빗속 항의  31일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정기 수요집회’에서 우산을 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교과서를 승인한 데 대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도가 일본땅이라니” 빗속 항의
31일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정기 수요집회’에서 우산을 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교과서를 승인한 데 대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부과학성은 독도 부근에 국경선을 넣지 않고 신청한 미쓰무라 도서출판과 교이쿠 출판사의 사회과 교과서 지도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 ‘부정확하다’는 검정의견을 붙여 수정을 요구했다.”고 마이니치 신문이 31일 보도했다. 이에 두 출판사는 독도 서쪽에 국경선을 수정 기입해 검정에 합격했다. 문부과학성이 이런 구체적인 검정 의견을 붙인 것은 처음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도쿄신문도 문부과학성이 두 출판사에 “국경선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며 한국과의 사이에 국경선을 긋도록 지시한 사실을 밝혔다.

미쓰무라 도서출판 관계자는 “지적받을 때까진 (경계선 기입에 대해) 전혀 생각해 보지 않았다. 검정 의견은 뜻밖이었다.”면서 “문부과학성으로부터 다케시마를 게재하면서 국경선을 넣으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히라노 관방장관은 30일 기자회견에서 문부과학성이 한·일 간 국경선을 명시하도록 검정의견을 낸 것에 대해 “일본이 생각하는 점을 정확하게 기술했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일본 언론은 초등교과서의 독도 영유권 표기에 대해 “‘애국심’을 내세운 개정 교육기본법의 이념 성향이 진하게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jrlee@seoul.co.kr
2010-04-0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