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대통령 외신 인터뷰 혼선 재발 안된다

[사설] 대통령 외신 인터뷰 혼선 재발 안된다

입력 2010-02-01 00:00
업데이트 2010-02-0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이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한 남북정상회담 관련 발언이 재발되어서는 안 될 혼선을 빚었다. 청와대 대변인실은 당초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이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와 북핵 해결에 도움이 될 상황이 되면 연내라도 안 만날 이유가 없다.”고 공개했다. 하지만 국내 방송사가 BBC로부터 인터뷰 테이프를 입수해 들어본 내용은 달랐다. 이 대통령이 “조만간이라고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지만 아마 연내에 김정일 위원장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고 본다. 사전에 만나는 데 대한 조건이 없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두 발언은 뉘앙스에서 차이가 크다. 이 대통령의 실제 발언은 정상회담에 대한 단순한 의지 표명 수준이 아니라 북핵 해결 등 전제 조건 철회 등으로까지 해석될 수 있는 수위였다. 정상회담을 위한 남북 간 논의에 상당한 진전이 있고, 시점을 언급할 정도로 급물살을 타고 있지 않느냐는 관측도 뒤따랐다. 이에 대해 대변인실은 “발언의 여파가 클 것 같아 인터뷰가 끝난 뒤 이 대통령에게 진의를 물어 그 내용을 토대로 보도자료를 만들었다. 발언을 왜곡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는 해외인사와의 비공개 면담을 다룬 일반적인 보도자료 작성 및 제공에 대한 설명이라면 일리가 있다. 그러나 방송사인 BBC와의 인터뷰를 일반적인 비공개면담처럼 바라보는 것은 판단착오이다. 방송은 인터뷰를 고스란히 내보낸다. 이번 혼선은 어떤 이유에서 보도자료가 사전에 배포됐건 간에 방송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데서 비롯됐다고 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북핵 해결 의지는 여전히 강력하다고 설명했지만 뒷맛이 개운치 않다. 무엇보다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국민들도 남북정상회담이라는 중대한 사안에 대해 대통령의 발언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 헷갈려하고 있다. 언론사 특히 방송사의 속보경쟁이 빚어낸 측면이 있다고는 하지만 청와대 발표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이 확인됐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번 기회에 청와대가 외신 인터뷰 내용의 공개 혼선을 막기 위한 시스템을 재점검하는 계기로 활용할 것을 촉구한다.
2010-02-0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