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국방부 다문화교육 교재 간행

서울대-국방부 다문화교육 교재 간행

입력 2010-01-19 00:00
업데이트 2010-01-19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국방부와 공동으로 다문화 교육용 교재인 ‘다문화 시대의 선진강군’이라는 제목의 책자를 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책자는 다문화 가정 출신자들의 입대가 늘어남에 따라 장병들로 하여금 각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문화 차이로 인한 갈등을 사전에 막기 위해 만들어졌다.

 책자는 총 91페이지 분량으로,장병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전우들을 동등한 구성원으로 존중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테면 일본과 베트남 출신 장병을 식민 지배나 전쟁 등의 이유로 비난해서는 안 되고,백인을 우대하거나 유색인종을 무시하는 등 인종차별적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회식 시 이슬람교도 장병에게 돼지고기나 술을 강권하지 않는 등 서로의 문화와 관습,개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국방부는 각급 부대 지휘관으로 하여금 이 교재를 활용해 분기별로 1차례 이상 다문화 교육을 시행하도록 하고,국방대학 등 군내 교육기관에서도 다문화 교육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교재 개발을 주도한 서울대 사회교육과 모경환 교수는 “정부 부처가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용 교재를 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다문화교육은 군 역량 강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사회통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