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KB 갈등 격화

금감원-KB 갈등 격화

입력 2010-01-16 00:00
업데이트 2010-01-16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감독원과 KB금융지주 간 갈등이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는 양상이다. 서로 정도(正道)라고는 보기 힘든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자칫 승자는 없고 패자만 있는 ‘마이너스 게임’이 우려된다.

15일 일부 언론을 통해 공개된 국민은행의 금감원 검사 수검일보에 따르면 지난달 16~23일 금감원이 KB금융과 국민은행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검사 내용이 낱낱이 담겨 있다.

수검일보에는 금감원이 강정원 KB금융 회장 대행 겸 국민은행장의 운전기사에 대해 고강도 조사를 벌인 정황이 드러나 있다. 조담 KB금융 이사회 의장이 교수로 재직 중인 전남대와 국민은행 간 연관성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졌다. 금감원 입장에서는 그동안 주장했던 것과 달리 특정 개인의 사생활을 겨냥한 내용인 만큼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금감원 관계자는 “수검일보와 실제 검사과정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선을 그은 뒤 “사전검사 때도 이런 식인데 종합검사에서도 수검일지를 외부로 유출하면 제대로 검사를 할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금감원은 수검일보 유출이 전례가 없기 때문에 14일부터 시작된 종합검사를 방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국민은행 측이 작성한 내부자료이기 때문에 임직원의 협조 없이는 외부 유출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KB금융과 국민은행은 “유출 사실을 몰랐다.”면서 “유출 경위를 조사 중이며, 관련자를 문책할 예정”이라고 사태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KB금융 회장 선임 과정에서 불거진 금융당국과 KB금융 간 대립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앞서 금감원은 사전검사를 통해 KB금융 일부 사외이사들의 비리 의혹 등 문제점을 상당부분 포착했다. 이는 관치금융 논란을 낳았으며, 지난달 4일 KB금융 사외이사들의 추천으로 회장 내정자에 오른 강 행장이 같은 달 31일 스스로 내정자직에서 물러나는 사태로도 이어졌다.

이어 이달 초에는 강 행장이 지주 회장 대행 신분으로 김중회 지주 사장을 전격 해임하면서 보복성 인사 논란도 제기됐다. 강 행장과 김 사장은 사외이사제도 등 경영 문제를 놓고 마찰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져 왔다.

금융권 관계자는 “종합검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금감원과 KB금융 측 모두 이미지에 손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1-1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