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임금안정화, 기업 스스로해야”

MB “임금안정화, 기업 스스로해야”

입력 2010-01-15 00:00
업데이트 2010-01-15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대그룹 조찬···“G20회원국,아이티 지원 결의”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임금 수준의 안정화는 기업 스스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남대문로 대한상의에서 열린 30대 그룹 회장단과의 조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지적한 뒤 “(기업들이) 정부에 가이드라인을 묻는데 공직자 임금이 2년간 동결됐다”면서 “민간기업에 주는 메시지로 생각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는 노동시간과 그에 따른 임금을 낮춤으로써 고용을 확대하는 이른바 ‘잡셰어링(job sharing)’을 민간기업에 다시 한번 당부하는 동시에 공직자 임금 동결 사례를 참고해 달라는 주문으로 해석돼 재계의 후속대응이 주목된다.

 실제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잡셰어링에 언급,“다른 정상들이 ‘시장원칙에 맞지 않는 것 아니냐’고 했으나 최근에는 ‘검토해 볼만한 의제’라고 한다”면서 “무조건 글로벌 스탠더드를 따라가면 우리만의 경쟁력을 갖추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오늘 대기업들이 과감한 투자와 고용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며 감사의 뜻을 표한 뒤 “해외시장 선점이라는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해외에 투자해 달라”면서 “국내투자라는 관점과 우리의 기술을 지킨다는 관점에서 정부는 국내투자에 대한 여러가지 정책적 배려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아이티에서 최근 발생한 최악의 강진피해와 관련,“G20(주요 20개국) 국가들이 만난 것은 아니지만 서로 연락해서 지원하자는 결의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도 지원단 34명이 어제 출발했고 100만달러를 (지원)하고 있지만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아이티 국민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세계가 관심을 갖고 복구하고 생명을 구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부탁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G20(주요 선진 20개국) 의장국이자 가난을 극복한 나라의 정상으로서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과 기여를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정상회의에 언급,“세계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국가간 균형을 잡는 일도 해야 한다”면서 “한국은 G20에 참가하지 않는 모든 개발도상국을 방문해 의견을 듣고 거기에 대한 정책을 G20 회의에서 협의해 결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남북간 문제에 있어서도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협력할 때 여러가지 개발정책에 있어 G20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올해 경제운용 방향과 관련,“정부의 금년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면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정부가 할 역할도 있지만 그 몫은 역시 기업이라고 생각하고,기업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투자를 통해 할 수 있다”며 재계의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일자리와 노사관계 선진화는 밀접한 관계”라고 지적한 뒤 “정부는 노사문화 선진화에 대한 확고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점진적으로 노사문화 선진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확고한 생각을 갖고 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조찬에는 조석래 전경련 회장을 비롯해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구본무 LG그룹 회장,최태원 SK그룹 회장,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 등 주요 그룹 대표들이 대거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임태희 노동부 장관과 윤진식 청와대 정책실장,이동관 홍보수석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