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아이티 전폭 지원으로 ‘주는 나라’ 위상 높이자

[사설] 아이티 전폭 지원으로 ‘주는 나라’ 위상 높이자

입력 2010-01-15 00:00
업데이트 2010-01-1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 건너 불처럼 구경만 하고 있어선 안 될 참사가 아이티에서 발생했다. 중남미의 가난한 이 나라는 초강력 지진으로 생지옥이나 다름없는 지경이 됐다. 피해자가 300만명으로 추정되고, 사망자는 10만명이 넘을 것이라는 외신보도까지 나왔다. 아비규환, 아수라장, 무간지옥, 팔열지옥, 난장판 등. 그 어떤 표현도 혼동과 절망의 현장을 설명하기에 모자랄 정도다. 세계 각국은 긴급 구조팀과 구호 물자를 속속 보내고 있다.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 지원의 대열에 동참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번 지진의 강도는 리히터 규모 7.0이다. 1976년 이후 이보다 더 강한 지진이 10차례가 있었으나 이번 참사가 240년만에 최악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아이티는 국토의 75%가 산이며 지반이 연약하다. 잦은 지진과 허리케인, 독재 등 천재(天災)와 인재(人災)에 시달려 왔다. 그래서 극빈국으로 전락했고, 지진에 견딜 건물을 지을 여력이 없다. 이번 강진으로 거의 모든 건물이 붕괴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병원마저 파괴돼 다친 이들은 치료조차 어렵다. 이 나라는 두번 충격을 줬다. 식량이 없어 진흙으로 빚은 쿠키를 먹는 모습이 국제사회에 알려진 게 첫 번째다. 두 번째는 물론 이번 참사다. 해방노예들이 세운 이 나라는 혼자 일어설 기력이 없다. 국제사회 지원만이 이 나라 국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현지의 우리 국민이 안전하다는 소식에 안도하는 것은 오히려 사치다. 아이티 상황이 급박하다. 외교통상부는 100만달러 규모의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모자란 감이 없지 않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주는 나라가 됐다. 국제사회에 빚을 갚을 때가 왔다. 먼 나라 아이티를 돕는 데 계산을 멀리해야 하는 이유다. 다른 나라와 지원 규모를 비교해 보거나 우리의 능력을 저울질하는 건 소인배 같은 자세다. 지원은 빠를수록, 규모는 클수록 좋다.
2010-01-1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