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물오른 K-리그 반성론

[스포츠 돋보기] 물오른 K-리그 반성론

입력 2010-01-14 00:00
업데이트 2010-01-14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지훈련 중인 축구 대표팀이 13일 남아프리카공화국 프로리그 10위 팀 플래티넘 스타스와의 경기에서 0-0으로 비긴 것은 앞서 잠비아에 2-4로 무너진 것보다 더 쓰린 소식이다. 6월 월드컵 본선에도 그늘이 졌다.

이미지 확대
한국팀은 후반 골키퍼를 뺀 나머지 선수를 모두 바꾸며 25명 가운데 22명을 실험한 이날 경기에서 최악의 졸전을 보였다. 물론 월드컵 본선을 겨냥해 팀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지나친 졸전이라는 평가다.

이번 대표팀은 거의 K-리거들로 꾸려졌다. 평가전은 리그 최고의 선수들을 모아 치른 무대였다. 때문에 잇단 졸전의 보다 근본적 원인과 관련, K-리그의 책임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지난해 K-리그의 극심한 침체가 대표팀의 경기력 저하로까지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썰렁한 관중석 앞에서 경기하는 것과 꽉 들어찬 가운데 치르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2000~3000명 앞에서 흥미로운 한판을 기대할 수 없으며, 경기력 저하로 이어지는 것은 필연이다. 리그에서 풀죽고 경기력이 떨어진 선수들이 대표팀에 선발되었다고 펄펄 날 수는 없는 노릇. 그런데 프로야구에 밀려 TV중계조차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는 등 열악한 형편은 그대로다.

프로연맹은 리그 침체에 대해 “조기축구 회원들이 일주일에 한번씩 경기장을 찾더라도 훨씬 좋아질 텐데….”라는 한가한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연맹은 최근 이사·감독 간담회에서 나온 ‘팬들에게 다가서는 리그’를 위한 방안을 여러 방향에서 실천에 옮길 필요가 있다. 이준하 연맹 사무총장도 뒤늦게 13일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리그도 월드컵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만큼 활성화하는 길을 다각도로 찾겠다.”고 밝혔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10-01-14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