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당직개편설 반발 고조

與당직개편설 반발 고조

입력 2010-01-14 00:00
업데이트 2010-01-14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의 집안 싸움이 설상가상이다. 세종시 문제를 놓고 한나라당의 내홍이 깊어지는 가운데, 당직개편을 둘러싼 신경전으로 더욱 어수선한 분위기다.

정몽준 대표가 사무총장과 대변인 등 일부 당직을 개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이계를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정 대표의 측근들을 향해 쓴소리를 냈던 장광근 사무총장이 물러날 의사가 없음을 밝히면서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장 사무총장은 13일 “여러 과정을 통해 결론이 내려진다면 결과에 따를 뿐”이라며 사퇴설을 일축했다. “불편하지만 잘 수습해서 이대로 간다면 따라가겠다.”는 설명이다.

안상수 원내대표 등 친이계와 친이재오계 등 당의 주류가 당직 개편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도 장 사무총장에게 힘을 보태준다.

당초 장 사무총장은 지난 8일 정 대표에게 인사 통보를 받고 물러날 생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여의도 당사에서 “작별인사를 할 겸 기자간담회를 하겠다.”며 사퇴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그러나 친이계 등 일각에서 사무총장 교체에 반대하면서 장 사무총장의 입장도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장 사무총장을 지지하는 쪽에서는 그가 당의 살림꾼으로서 청와대와 친이계의 입장을 대리하는 역할을 해온 점을 평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친이계의 한 의원은 “그렇지 않아도 세종시 국면에서 계파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 당직개편 문제로 왈가왈부해서 되겠느냐.”면서 “당이 조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 대표의 의지는 확고하다.

정 대표는 전날 “새해를 맞아 당의 새로운 분위기를 위해 당직개편을 생각하고 있다.”고 분명히 했다. 당내 뿌리가 얕은 정 대표가 장 사무총장을 비롯한 친이계와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 나갈지 또 한번 정치적 시험대에 오른 형국이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0-01-1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