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의원직 사퇴 번복 논란

민주, 의원직 사퇴 번복 논란

입력 2010-01-12 00:00
업데이트 2010-01-12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디어법 처리에 반발,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지난 10일 국회로 돌아온 천정배,최문순,장세환 의원 등 민주당 의원 3인의 행보를 놓고 12일 당 일각에서 비판론이 제기됐다.

 부산 출신 재선인 조경태 의원이 기자회견을 자청,공개적으로 강도높은 비판을 한 것.

 조 의원은 ‘국민 사기극’,‘생 쇼’ 등 원색적 표현을 써가며 “충정은 이해하나 대국민 약속을 파기한 무책임한 정치행위의 표본”이라며 “국민 대다수가 동의하지 않는 극한 무리수를 던졌다 아무런 성과도 명분도 없이 철회하는 모습에 국민들은 정치권과 민주당을 어떻게 평가하겠는가”라고 성토했다.

 그는 “가뜩이나 불신에 가득찬 정치권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에 대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는 심정으로 나섰다”고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3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퇴서 제출 자체가 신중치 못했으며,국민들 보기에 썩 좋은 모습은 아닌 것 같다”고 했고,한 초선의원은 “울분과 분노는 이해하지만 국민 눈에 무책임한 행동으로 비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의원직 사퇴 번복은 이들 3인 의원 뿐 아니라 민주당 전체의 ‘아킬레스 건’이기도 하다.

 지난해 7월 미디어법 처리 직후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사퇴서를 정세균 대표에게 전달했다 9월 정기국회 때 슬그머니 원내에 복귀한 전철이 있기 때문이다.

 의원직 총사퇴 결의 당시에도 당 일각에선 ‘정치쇼로 비칠 수 있다’는 신중론이 제기됐으나 강경론에 묻혔다.조 의원은 당시 사퇴서 제출에 동참하지 않았다.

 실제로 의원직 총사퇴 카드는 한국 정치사에서 야당에 의해 여러번 검토됐지만 실제 사퇴로 이어진 것은 지난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회담 당시 민중당 소속 의원 8명의 집단사퇴가 유일하다.

 한편 이들 3인과 함께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했던 정 대표는 일단 계속 장외에 머물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정 대표는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대표로서 미디어법을 막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못지킨 책임을 지기 위해 의원직을 던진 것”이라며 “상황 변경이 없는 만큼 책임진다는 자세로 당분간 이 상태로 가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