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창원대·부산대 통합논의 출발부터 난관

창원대·부산대 통합논의 출발부터 난관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일 공동기자회견 무산…·지역·학내 여론 부산대와 통합에 ‘냉담’

 부산·경남지역 국립대 통합의 신호탄으로 관심을 모아온 창원대학교와 부산대학교의 통합논의가 창원시민과 창원대 구성원들의 반발이 예상외로 커 출발단계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11일 두 대학에 따르면 부산대는 12일 창원대와 1대 1 통합논의를 시작한다는 내용의 공동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창원대 구성원 사이에 통합에 냉랭한 분위기가 강해 조인식은 무산됐다.

 창원대가 대학간 통합에 공감하면서도 부산대와의 통합논의에 소극적인 것은 지역주민과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강도가 진주 경상대와의 통합추진때와는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지난달 말 창원대와 부산대가 통합논의를 시작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부터 교수회와 직장협의회, 전국대학노동조합 창원대지부가 대학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구성원 동의없이 통합농의에 섣불리 나선 대학본부를 성토했다.

 여기다 창원·마산·진해시가 통합되는 마당에 지역의 유일한 국립대인 창원대학교가 부산대 주도로 통합논의를 시작한다는데 대한 지역사회 시선도 곱지 않다.

 이런 상황을 의식해 창원대 전형준 기획협력처장은 지난 8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12일 공동 기자회견은 부산대쪽에서 먼저 제의를 해와 검토한 것은 사실이나 시기상조라는 결론이 내려져 공동 기자회견은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진화에 나섰다.

 이어 “오는 27일 공청회를 갖고 추가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장기적인 측면에서 대학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구조개혁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다만 구조개혁이라는 것은 항상 대상이 있는 만큼 상대방의 제의가 있으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화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창원대 관계자는 “마산·창원·진해 3개 시가 통합돼 광역시에 맞먹는 시세(市勢)를 갖게 되면서 대학통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통합 주도권을 놓고 지역 국립대간 자존심 문제도 걸려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