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일 방중 기정사실?

김정일 방중 기정사실?

입력 2010-01-08 00:00
업데이트 2010-01-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식통 “이달 하순~2월초 주시”

│베이징 박홍환특파원│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방중 임박설이 확산되고 있다. 주로 일본 언론이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전용열차가 통과하는 국경도시 단둥(丹東)에 특별 경계가 시작됐다며 이는 김 위원장의 방중을 위한 막바지 준비작업이라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단둥 세관 폐쇄와 국경지역 경비 강화를 이유로 내세워 방중 임박설을 제기했다. 연말에 선발대를 보내 중국 측과 방중 일정 조정을 마쳤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日언론 임박설 잇따라 보도

김 위원장 방중이 연초 베이징 외교가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됐다. 하지만 단둥 지역에 대한 특별경계나 세관폐쇄 등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단둥의 한 소식통은 7일 “여전히 세관을 통해 중국 트럭이 무리를 지어 들어가고, 단둥역 등의 상황도 평소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베이징의 대북 소식통도 “아직 뚜렷한 움직임이 없다.”며 방중임박설을 일단 배제했다. 또 다른 대북 소식통은 “북한 관련 정보의 특성상 에스컬레이트 되는 측면이 많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김 위원장이 방중하지 않는다는 확증도 없다. 한 소식통은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것은 사실”이라며 “임박했다기보다는 앞으로 한달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1월 하순~2월 초순을 주목하고 있다는 얘기다. 김 위원장의 방중 가능성은 지난해 12월 우동측 국가안전보위부 수석부부장 등 김 위원장의 고위급 측근 인사들이 잇따라 중국을 방문하면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북한을 방문한 원자바오(溫家寶) 총리 등을 통해 후진타오(胡錦濤) 주석이 여러 차례 초청한 데다 2000년 이후 네 차례 중국을 방문한 김 위원장이 2001년과 2006년 두 차례씩이나 1월에 방중한 점도 올초 방중설에 힘을 실어줬다.

●“평화외교 전환 수단 활용 가능”

중국내 북한 전문가들도 방중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장롄구이 중앙당교 교수는 “김 위원장이 평화외교로의 방향 전환을 알리는 수단으로 방중을 택할 개연성이 충분하다.”며 “중국과의 우호관계를 확인하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진징이 베이징대 교수는 “원 총리와 논의한 경제협력 내용을 가다듬는 차원에서 방중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의 장위(姜瑜) 대변인은 지난달 31일에 이어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도 김 위원장의 방중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런 방면의 소식을 들은 바 없다.”고 일축했다.

stinger@seoul.co.kr
2010-01-0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