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넥서스원’ 내놓은 구글 “아이폰 나와”

‘넥서스원’ 내놓은 구글 “아이폰 나와”

입력 2010-01-07 00:00
업데이트 2010-01-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고의 인터넷 검색력을 자랑하는 구글이 5일(현지시간) 자사 엔지니어들이 직접 설계한 스마트폰 ‘넥서스원’을 공개하며 애플의 아이폰이 독주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구글은 이날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의 본사에서 넥서스원의 공식 발표회를 열고 온라인을 통한 판매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출시 전부터 아이폰의 유일한 대항마로 불리며 정보통신 업계와 세계 소비자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아 온 넥서스원은 스마트폰을 뛰어넘어 ‘슈퍼폰’으로 불릴 정도로 막강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제작은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을 만들어 온 타이완 전자업체 HTC가 맡았다. 터치스크린은 3.7인치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480×800 해상도로 아이폰보다 더 넓고 선명한 화질을 자랑한다. 두께 11.5㎜, 무게130g의 슬림형으로 5메가 픽셀의 카메라와 1GHz 퀄컴 스냅드래건 프로세서를 탑재해 600㎒의 아이폰보다 성능이 우수하다.

넥서스원은 우선 미국을 중심으로 판매되며 이동통신사를 선정하지 않을 경우 529달러(약 61만원), 미국 무선통신업체 T-모바일을 통한 2년 약정 선택 시 179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넥서스원의 최대 장점은 최강 검색엔진 구글의 우수한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든지 손바닥 안에서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구글의 지도 검색 서비스를 넥서스원에 그대로 옮겨와 방향을 전환할 때마다 음성으로 길안내가 제공되는 것은 물론 복수의 G메일 계정 지원으로 손쉽게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음성기반 키보드를 통해 버튼을 일일이 누르는 번거로움 없이 음성으로 문자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고, 이메일 작성 및 트위터 등록 등도 가능하다. 주소록에 저장된 사람의 이름을 부르면 자동으로 전화가 걸린다.

앤디 루빈 구글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넥서스원을 “슈퍼폰으로 불리는 차기 모바일 기기에 해당하는 제품”이라며 3~4년 전에 출시된 노트북과 맞먹는 성능을 가졌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의 혁명으로 불린 아이폰에 이어 ‘한 손으로 들고 다니는 노트북’인 넥서스원의 등장으로 IT업계는 물론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에도 큰 변화가 따를 전망이다.

미국 대형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최근 발표한 ‘모바일 인터넷 보고서’를 통해 올해를 모바일 혁명의 원년으로 보고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무선 인터넷이 생활의 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10월 미국의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 무선 인터넷 사용량의 32.1%가 아이폰을 통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 통신업계는 넥서스원의 한국 판매 시작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면서도 구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구글이 아직 해외 판매정책을 밝히지 않은 만큼 여러 상황을 고려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도입을 검토 중이다. KT는 넥서스원이 해외용으로 개발된 것이라 국내사용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아 문자메시지 이용 등 대부분의 휴대전화 기능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구혜영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0-01-07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