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호산업 워크아웃 개시 결정

금호산업 워크아웃 개시 결정

입력 2010-01-06 00:00
업데이트 2010-01-06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나 지분 환수 문제 추후 논의

금호산업에 대한 워크아웃이 개시됐다.

 채권단은 6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갖고 전체 75% 이상 찬성을 거쳐 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약 3개월간 금호산업에 대한 채권행사를 유예하며 실사를 거쳐 금호산업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수립,금호산업과 이행 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금호산업은 자구계획으로 비업무용 자산 매각과 각종 비용 절감 방안 등을 포함하는 고강도의 구조조정 방안을 이행해야 한다.

 채권단은 신규 자금 지원 등을 통해 금호산업이 이른 시일 내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이날 채권단회의에서는 금호산업이 지난달 21일 보유하고 있던 아시아나항공 주식 33.5% 가운데 12.7%(2천227만주)를 주당 4천275원(952억 원)에 금호석유화학에 넘긴 점이 문제가 됐다.

 우리은행을 비롯한 일부 채권금융기관은 금호산업의 핵심 자산이 워크아웃 직전에 금호석유화학에 넘어가 금호산업의 기업가치가 훼손됐다며 ‘아시아나항공 지분의 원상회복’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분 매각 당시 경영권 프리미엄을 반영하지 않고 시가에 넘긴 점은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당시 금호산업은 유동성 확보를 위해 아시아나항공 주식 일부를 매각했으며 이에 따라 금호석유화학은 아시아나 항공의 최대 주주가 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워크아웃 개시와는 별도로 추후 산업은행과 금호산업과 협의해 아시아나 주식이 금호산업으로 원상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채권단간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측은 “우리은행의 주장처럼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금호산업으로 되돌려놓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우리은행과 금호그룹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논의 과정에서 채권단간 논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