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권검사만 6~7차례..보안 강화된 美공항

여권검사만 6~7차례..보안 강화된 美공항

입력 2010-01-06 00:00
업데이트 2010-01-06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권을 예닐곱 번 이상 확인하더군요.”사우디아라비아 제다를 출발해 4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존 F.케네디 공항에 내린 사우디 학생 야세르 알후사인은 성탄절 테러 기도사건 이후 미 교통안전국(TSA)이 강화한 공항 보안검색을 거친 뒤 로이터통신에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성탄절 미국행 여객기를 노린 폭탄테러 기도사건이 터지자 미 정부는 미국행 항공편 탑승객을 대상으로 몸수색 등 보안검색을 대폭 강화하고,착륙 1시간 전부터는 자리를 뜨거나 수하물에 손대는 행동을 금지하는 내용의 대책을 내놨다.

 더불어 4일부터는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된 쿠바와 이란,수단,시리아를 비롯해 아프가니스탄,알제리,이라크,레바논,리비아,나이지리아,파키스탄,사우디아라비아,소말리아,예멘 등 14개국에서 출발한 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신체 촉수검사와 휴대용 짐 검색을 시행했다.

 이날 케네디 공항에 내린 승객들은 탑승 전 보안점검지점 두 곳을 통과하고 항공기에서 내리기 전에도 여권 확인을 요구받는 등 빡빡한 검색 절차를 거쳤다.그러나 일부 승객은 덕분에 한결 안전이 확보된 느낌을 받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탑승 전 가방을 두 차례 검색받았다고 밝힌 회사원 사히르 마타르는 “보안이 엄격해졌다”면서도 교통안전국이 내놓은 이같은 조치 덕분에 전보다 더 안전하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은 대부분 무슬림 국가 출신 승객을 골라내는 이번 조치가 특정 민족을 잠정적인 테러범으로 간주하는 일이 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항공편으로 뉴욕에 도착한 사우디 학생 노라 아보크호다이르는 이같은 검색절차가 무슬림이 아니라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조치로 본다면서도 “무슬림에 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강화한다”고 지적했다.

 한편,미 정부의 고위 안보당국자들은 이날 유럽연합(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각국 공항의 안전 확보방안을 놓고 EU 대표들과 회담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이날 회담은 미 국토안보부가 “미국행 항공편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보안대책을 보장한다”는 목표로 수행하는 임무의 첫 단계라고 미 국무부는 성명서에서 밝혔다.

뉴욕.브뤼셀 로이터.AFP=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