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폭설대란, 기존 발상으론 못막는다

[사설]폭설대란, 기존 발상으론 못막는다

입력 2010-01-05 00:00
업데이트 2010-01-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인년 새해를 연 첫 월요일인 어제 예상치 못한 폭설이 내려 온 나라가 교통마비와 물류중단 사태로 신음해야 했다. 출근시간 전부터 퍼붓기 시작한 눈으로 주요 간선도로며 고속도로, 항만이 마비돼 발을 동동 구르는 시민이 속출했고 각급 기관과 회사의 시무식도 취소·연기됐다. 지하철 전동차 사고까지 겹쳐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은 지옥을 방불케 했고 김포공항의 운항도 9년만에 전면 중단됐다. 희망과 다짐으로 출발해야 할 사실상 새해 첫날을 국민들은 짜증과 고통 속에 보내야 했던 것이다. 세밀하지 못한 기상청의 빗나간 예보 탓이 가장 크고 손발을 맞추지 못한 방재당국도 책임이 크다.

기상청은 예상 외의 폭설 대란을 어쩔 수 없는 천재지변으로 거푸 돌리고 있다. 중국 내륙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한반도 상공의 찬 공기와 부딪쳐 큰 눈구름대를 형성한 현상은 포착했지만 기온변화까지는 정확히 예측하지 못해 폭설을 맞았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강설 시간대와 적설량을 보면 기상청의 설명은 궁색해 보인다. 서울만 하더라도 이날 하루 5㎝쯤의 적설량을 예측했지만 실제 내린 양은 25㎝를 훌쩍 넘겨 관측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27일 서울지역엔 1㎝ 안팎의 적설량 예보에 2.6㎝가 쌓였고 이틀 뒤엔 거꾸로 10㎝가 내릴 것이라더니 불과 0.6㎝만 내렸던 오보가 잇따랐다. 기상청 예보에만 의지해 밤을 새워가며 염화칼슘을 뿌렸던 시당국의 고생을 헛수고로 돌려놓은 해프닝을 낳지 않았는가.

기상청의 변명대로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이라면 그에 걸맞은 만전의 예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주일 새 세 번씩이나 크게 빗나간 기상 예보를 그저 천재지변으로만 돌리는 변명을 누가 들어줄 것인가. 우리뿐 아니라 지구촌 곳곳이 폭설, 폭우 등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는 상황을 직시해 특단의 예보·방재 대책을 세워야 한다. 기상청 오보를 그대로 따라 염화나트륨이나 염화칼슘 살포쯤으로 교통란과 손실을 막으려는 안이한 방재대책으론 얼마나 더 큰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을 부를지 모른다. 충실한 날씨 예측과 원활한 소통을 담보하고 연계할 예보·방재 시스템을 서둘러 마련해야 할 것이다.
2010-01-0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