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남북관계 새 전기 만들어야 북한내 국군유해 발굴 추진”

李대통령 “남북관계 새 전기 만들어야 북한내 국군유해 발굴 추진”

입력 2010-01-05 00:00
업데이트 2010-01-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 국정연설

이명박(얼굴) 대통령은 4일 “올해에는 북한과 대화를 통해 북한에 묻혀 있는 국군용사들의 유해발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가진 신년 국정연설에서 “올해는 6·25 60주년이 되는 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올해에는 남북관계에도 새로운 전기(轉機)를 만들어 내야 한다.”면서 “남과 북 사이에 상시적인 대화를 위한 기구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상시적인 기구란 이 대통령이 2008년 4월 미국을 방문했을 때 북한에 제안했던 서울과 평양에 각각 두는 연락사무소를 뜻한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제안은 북한이 새해 들어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밝히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성사여부가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연설 후 기자실을 방문, 간담회를 갖고 “(남북이) 서로 욕 안하는 것만 해도 오래간만이다. 긍정적 변화의 일부분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정상회담이 북한에서 개최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콘텐츠(내용)가 문제이지, 나머지는 협상하기에 달린 것”이라며 “(그동안) 남북정상회담은 늘 우리쪽에서 목을 매 하던 상황이었으나 (북한이 적극적인 것으로) 바뀌었으니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교육개혁과 관련, “새해에는 교육개혁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국민들에게 믿음이 가는 교육개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경제살리기에 대해서는 “2010년 이명박 정부의 첫번째 국정과제는 누가 뭐라 해도 경제를 살리는 것이고 그 핵심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상반기에는 비상경제체제를 끝내고, 하반기에는 서민들도 경제회복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정치선진화 개혁과 관련해 “행정구역 개편은 이미 일정에 오른 만큼 자율통합에 나선 지방자치단체는 적극 지원할 것”이라면서 “선거제도 개혁도 올해 반드시 완수해야 할 과제”라고 밝혔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1-0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