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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 3강 주춤

생보 3강 주춤

입력 2010-01-01 00:00
업데이트 2010-01-01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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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대한·교보생명 등 생명보험업계 ‘빅3’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다. 한때 80%를 웃돌던 이들 빅3의 시장점유율이 지금은 50%선마저 위협받고 있다. 게다가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생보 시장 자체도 위축되고 있다. 삼성생명과 대한생명 등이 내년에 상장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판도변화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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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생보협회에 따르면 2009 회계연도 상반기(4~9월) 업계 1위 삼성생명의 시장점유율은 보험료수입 기준 25.9%이다. 또 대한생명 14.1%, 교보생명 13.2% 등 이들 3개사의 시장점유율은 53.3%로 집계됐다.

2000 회계연도(2000년 4월~2001년 3월) 당시 81.1%까지 올라갔던 이들 3개사의 시장점유율은 2005년 65.9%, 2006년 62.3%, 2007년 56.7%, 2008년 54.7% 등으로 10년 만에 30%포인트 가까이 떨어졌다.

이는 국내 중소형 및 외국계 생보사들이 빠르게 성장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2003년 방카슈랑스(은행이나 보험사가 다른 금융회사의 판매채널을 통해 자사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것) 도입 등으로 굳이 많은 수의 설계사를 확보하지 않아도 입지를 넓힐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중소형사들은 2005 회계연도 당시 15.1%에 그쳤던 시장점유율을 2009 회계연도 상반기에는 23.1%까지 끌어올렸다. 외국계 시장점유율 역시 같은 기간 19.0%에서 23.6%로 상승했다.

특히 빅3의 시장점유율은 물론 생보 시장 자체도 줄어들고 있다.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던 생보사 보험료수입은 2007년 75조 956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하락세로 돌아섰다. 2008 73조 5613억원에 이어 2009년에는 70조원 안팎(상반기 기준 35조 4539억원)으로 예상된다.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은 나빠진 반면 대형사와 중소형사 간 고객 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탓이다. 때문에 빅3의 시장점유율은 당분간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한승희 우리투자증권 책임연구원은 “판매채널 자체가 다변화되는 상황에서 기존 설계사 중심의 판매채널에 강점을 지닌 빅3가 시장점유율을 예전처럼 올리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다만 삼성생명과 대한생명 등이 상장 자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내다봤다.

즉, 판매채널 다양화라는 환경 변화에 대형사가 중소형사에 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장점유율 하락이 상장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리스크(위험) 및 수익 관리 측면에서 보면 이른바 ‘군살 빼기’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오영운 한화증권 책임연구원은 “경기하강 국면에서 시장점유율이 축소된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이는 대신 이익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상장을 앞둔 삼성·대한생명 등의 시장점유율 하락은 밸류에이션(기업가치)에 프리미엄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1-0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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