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래 영아살해 佛여성은 ‘임신 거부증’

서래 영아살해 佛여성은 ‘임신 거부증’

입력 2009-06-11 00:00
업데이트 2009-06-11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재판서 범행 원인으로 제기

│파리 이종수특파원│서울 서래마을 영아 살해·유기 사건으로 구속 수감됐던 베로니크 쿠르조가 9일(현지시간) 첫 재판을 받으면서 프랑스에서 ‘임신 거부증’이 핫이슈로 떠올랐다. 일간 르몽드와 르피가로 등은 이날 베로니크 재판 장면을 상세히 전하면서 이번 재판을 계기로 그녀의 범행 원인으로 제기된 ‘임신 거부증 현상’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임신거부증은 임신으로 고통을 느끼는 여성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임신 사실을 부인하고 임신하지 않았다고 여기는 것이다. 베로니크가 2002년과 2003년 서울의 서래마을에서 자신이 낳은 영아 2명을 살해하고 한국으로 가기 전인 1999년 프랑스에서도 또 다른 영아 1명을 살해한 것은 임신거부증에 걸렸기 때문이라며 재판할 때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바 있다.

낭트 대학 병원의 정신분석가 소피 마리노풀로는 르피가로와의 인터뷰에서 “임신거부증에 걸렸다고 모두 영아를 살해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여성이 혼자 출산을 하게 되면 세상과 단절됐다고 인식하면서 위험한 상황에 놓여 우발적으로 영아를 살해할 수도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임신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모성애를 전혀 갖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재판과 관련, “베로니크는 구속되면서 자신이 저지른 일을 깨닫고 현실을 자각하기 시작했다.”며 “이제 더 이상의 범행 가능성도 없는 그녀를 현실과 유폐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옹호했다. 또 “고통받는 한 여성을 괴물처럼 취급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언론인 가엘 게르날레크-레비는 2007년 펴낸 ‘나는 임신하지 않았다:임신 거부증 조사’라는 책에서 프랑스 여성 가운데 매년 800~2000명이 임신거부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vielee@seoul.co.kr
2009-06-1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