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돗자리의 왕’ 강화 화문석 없는 게 없다

‘돗자리의 왕’ 강화 화문석 없는 게 없다

김학준 기자
입력 2006-07-07 00:00
업데이트 2006-07-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더위가 다가오고 있다. 선풍기와 에어컨도 좋지만 등을 대고 누우면 그 시원함에 더위가 절로 가시는 우리 고유의 돗자리인 ‘화문석’으로 더위를 이겨보는 것은 어떨까.

인천 강화군 강화읍 남산리에 있는 ‘강화토산품판매장’은 재래 돗자리 가운데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강화 화문석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매장이다. 점차 빛을 잃어가는 재래시장의 한 형태지만 화문석의 장점을 아는 사람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강화토산품판매장 내에 있는 점포에는 다양한 규격과 모양을 한 화문석들이 갖춰져 있어 ‘신토불이’ 제품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강화토산품판매장 내에 있는 점포에는 다양한 규격과 모양을 한 화문석들이 갖춰져 있어 ‘신토불이’ 제품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서양에서 들어온 카펫이 편하기는 하지만 알레르기 등 인체에 각종 부작용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우리 몸에는 역시 우리 것이 최고”라며 화문석이 부각되고 있다.

화문석에 대한 기억을 잊지 못하는 노인들은 자식을 앞세워 이곳을 찾곤 한다. 상인들은 이곳을 찾는 고객 대부분이 화문석을 사용해본 사람들이어서 긴 설명이 필요없다고 강조한다.

이미지 확대
강화토산품판매장 전경
강화토산품판매장 전경


특징

화문석은 논에서 재배한 왕골을 재료로 섬유를 짜듯 만든다. 왕골은 봄 모내기 전후에 논에 심어 추석을 전후해 수확한다.‘고드레’라는 왕골 짜는 물품을 이용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공정을 사람의 손에 의존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오래 걸린다.

화문석은 약품처리를 전혀 하지 않아 인체에 해가 없고, 여름에는 땀을 잘 흡수해 시원하고 겨울에는 냉기를 막아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오래 사용해도 윤기가 죽지 않고 부스러짐이 없으며 질긴 게 특징이다. 또한 봉황·태극·꽃 모양 등 다양한 무늬를 수놓아 장식용으로도 품격이 뛰어나다. 화문석은 다른 돗자리에 비해 제품이 우수할 뿐 아니라 인공섬유로 만든 카펫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미지 확대
강화토산품판매장 내부모습
강화토산품판매장 내부모습


가격

이곳 점포에서는 화문석뿐 아니라 왕골로 만든 소품·방석·베개·모자 등 다양한 생활용품들을 팔고 있다. 화문석은 짜는 과정에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비싼 편이다. 하지만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고 몸에 좋기 때문에 가격만을 따져서는 안 될 것이다.

5자×7자짜리가 20만∼30만원, 6자×9자 25만∼45만원,7자×10자 35만∼55만원,8자×11자 50만∼70만원 선이다. 주문 생산할 경우 이보다 20∼30% 비싸지만 크기나 디자인을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어 혼수용품으로 적합하다. 가을과 겨울, 이른 봄 등 비성수기에는 정상가격보다 20% 정도 싸게 판다.

왕골로 만든 다른 생활용품들은 이에 비해 싼 편이다. 물건을 담는 소품은 크기에 따라 1만∼5만원, 화방석 2만 5000∼4만원, 모자 8000∼1만원, 베개 3000∼1만원, 소쿠리(5개 세트) 5000∼1만원이다. 화문석 완제품은 강화특산품판매장에 있는 8곳의 매장에서 소매로 판매되거나, 전국에 있는 토산품판매장에 도매로 넘겨져 수요자에게 공급된다.

현황

강화 일대에는 1880년대 초까지만 해도 화문석 재료인 왕골을 재배하는 농가가 1000여가구에 달했지만 지금은 120여가구(재배면적 12.4㏊)에 불과하다. 가구당 평균 재배면적도 100∼200평에 불과하며, 전업농가는 별로 없고 대개 부업으로 한다. 그나마 화문석을 직접 짜는 곳은 송해·양사면의 80여가구에 불과하다.

이처럼 왕골이 귀하기 때문에 질이 좋은 것은 화문석 제조용으로 쓰고 나머지는 다른 생활소품을 만드는 데 쓰인다. 이들 농가의 연간 화문석 생산량은 5000장 정도다. 이같은 현상은 1980년대 이후 주거 형태가 단독주택에서 아파트로 대거 바뀌면서 재래식 돗자리보다는 카펫을 선호하는 풍조가 생겼기 때문이다.

특히 신세대 가정일수록 화문석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다. 이곳 상인 한금순(66)씨는 “화문석은 우리 조상의 기예와 정성이 담긴 제품”이라면서 “먹는 것뿐 아니라 가정용품도 신토불이가 좋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화군은 지역 특산품인 화문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해 송해면 양오리에 ‘화문석문화관’을 설립했다. 화문석 명인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화문석 짜는 것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관 등이 설치돼 있다.

강화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06-07-07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