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앞세워 4차선을 2차선으로 좁혀
전북의 숙원인 노을대교 착공을 앞두고 왕복2차로인 교량 폭을 4차선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17일 전북도에 따르면 총사업비 3870억원을 투입해 부안군 곰소만 변산반도 국립공원과 선운사 도립공원을 연결하는 길이 8.86㎞의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추진된다. 올해 착공, 오는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을대교는 경제성(BC)과 교통 수요 부족 등의 반대 논리에 밀려 최소한의 교량 건설에 사업 방향이 맞춰졌기 때문이다.
노을대교는 차량 통행에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육지부 6.18㎞가 사업대상에서 제척되고, 차로도 편도 1차로(왕복 2차로)로 좁혀졌다. 장기적인 교통 및 관광 수요를 감안할 때 턱없이 비좁은 교량이다.
애초 부창대교로 불리던 노을대교 예산은 7879억원으로 왕복 4차선이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경제성 평가 통과를 위해 예산을 대폭 줄여 2차선 교량으로 변경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원활한 차량 통행은 물론 고품질 관광 서비스 제공을 위해 왕복 4차선으로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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