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인 시험감독관·주유소 보조주유원…인력시장 틈새를 노려라

노인 시험감독관·주유소 보조주유원…인력시장 틈새를 노려라

강혜승 기자
입력 2006-06-26 00:00
업데이트 2006-06-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인시험감독관에 이어 노인주유원이 새로운 노인 일자리로 개발된다. 인력시장의 새로운 틈새공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5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 따르면,4대 정유사의 각 주유소에 노인인력 6000여명이 보조주유원으로 파견된다. 개발원 관계자는 “젊은 주유원들이 갑작스럽게 일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아 주유소에서 골치를 앓아왔는데, 노인주유원들이 파견돼 대체인력으로 그 공백을 메우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인주유원 인력풀을 구성해 주유소에서 인력파견을 요청할 때마다 일자리를 알선한다는 것이다.

개발원은 4대 정유사측과 협의를 마치는 대로 노인 주유원을 모집해 교육을 시키고 노인 주유원 인력풀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개발원은 앞서 노인시험감독관 파견 추진 계획도 발표했다.3000여명의 노인시험감독관을 각종 시험의 보조 감독관으로 파견한다는 것이다.

개발원은 이를 위해 오는 7월 초부터 신청자를 모집하고 참여노인을 선발해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개발원 관계자는 “시험감독관은 다른 노인 일자리에 비해 수준이 높고 고난위의 업무이기 때문에 퇴직 전 시험감독 경험이 있거나 교직 경험이 있는 노인들을 중심으로 선발할 계획”이라면서 “또 하루 8시간 이상 장시간에 걸쳐 치러지는 시험도 있어 건강도 중요한 자격요건”이라고 설명했다.

노인시험감독관과 노인주유원 등의 일자리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운영 주체가 정부가 아닌 인력시장이라는 점이다. 기존의 노인 일자리는 정부의 지원으로 인건비가 지급됐지만, 노인시험감독관과 노인주유원은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채용하고 인건비를 지급하게 된다. 젊은 인력을 대신하는 틈새 인력으로 노인인력이 활용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개발원측은 “현재 정부 주도로 노인 일자리가 마련되고 있지만 노인인구가 급증하게 되면 정부 지원 일자리로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시장 수요가 있는 노인 일자리를 개발하는 것이 고령사회를 대비하는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강혜승기자 1fineday@seoul.co.kr
2006-06-2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