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교계 광화문광장서 20만명 ‘법석’

불교계 광화문광장서 20만명 ‘법석’

입력 2015-01-08 17:50
업데이트 2015-01-08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계종, 5월 15~16일 한반도 통일·세계평화 기원 법회

오는 5월 서울 한복판에서 약 20만명이 모이는 기원대회 성격의 대규모 불교 집회가 열린다. 조계종이 당초 10월 개최할 예정이던 ‘세계평화와 국민통합을 위한 기원대회’(기원대회)를 부처님오신날 연등회 기간에 맞춰 열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 봉축 연등회도 기원대회와 맞물려 진행된다.

8일 불교계에 따르면 조계종은 5월 15일 전야제를 열고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를 위한 기원법회’를 개최한다. 불교계가 광화문광장에서 남북 통일과 세계 평화를 위한 대규모 법석을 진행하기는 처음이다.

불교계는 지난해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이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시복식을 집전한 것과 관련해 국가적 행사를 추진해 왔다.

기원법회에는 국내외 종교계 대표 300여명과 신도, 시민 등 20만명이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계종은 중국, 일본, 태국, 미얀마, 대만, 인도, 스리랑카, 캄보디아 등 20개국 불교 지도자를 초청해 놓고 있다. 조계종 관계자는 북한 조선불교도연맹(조불련)에도 초청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법회에서는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평화 메시지가 발표된다. 기원법회가 모두 끝나면 참석자들은 연등회와 연결한 ‘통일과 평화를 기원하는 연등대행진’을 진행한다. 제등행렬 경로는 기존 동국대∼종로∼조계사 코스를 바꿔 광화문광장∼종로∼시청∼조계사 코스를 검토 중이다.

17일에는 한국전쟁에 참여한 16개국 대사들을 초청해 서울 조계사에서 ‘세계평화를 위한 대위령재’를 봉행한다. 이들은 현충원을 참배해 순국용사들의 넋을 기릴 예정이다. 기원대회는 마지막 날인 18일 서울·경기 지역의 전통사찰을 순례하는 템플스테이 행사로 마무리한다. 조계종 총무원 관계자는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단계”라면서 “그러나 부처님오신날을 즈음해 수도 한복판에서 남북통일과 세계 평화를 위한 화합과 상생을 위한 법회가 열린다면 전통 종교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5-01-09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