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30세 아담, 950세 노아… 인간 수명 ‘1000세 시대’ 온다면

930세 아담, 950세 노아… 인간 수명 ‘1000세 시대’ 온다면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4-03-29 01:03
업데이트 2024-03-29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모 엑스 마키나
베른트 클라이네궁크
슈페판 로렌츠 조르그너 지음
박제헌 옮김/와이즈베리
440쪽/2만 4000원

나노과학·유전자 등 기술의 발전
현실로 다가오는 ‘인간 강화’ 미래
기회·위험에 대한 웃음기 뺀 논의


이미지 확대
구약 창세기에 등장하는 최초의 인간 아담은 930세까지 살았고, 대홍수에서도 살아남은 노아는 950살까지 살았다. 성서에서 가장 수명이 긴 인물은 노아의 할아버지인 므두셀라로 무려 969세까지 살았다.

동양에는 이를 뛰어넘는 수명을 가진 인물이 있다. 바로 동방삭이다. 동방삭 앞에 붙는 ‘삼천갑자’가 그의 나이다. 삼천갑자를 계산하면 무려 18만 년이다. 18만 살이라니 아무리 옛날얘기지만 좀 심하다. 그렇다면 ‘진짜’ 인간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을까.

이 책은 세계적인 항노화 전문가와 트랜스휴머니즘 철학자가 과학기술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100세 시대를 넘어 1000세 시대가 된다고 할 때 나타날 기회와 위험에 대해 웃음기 싹 빼고 진지하게 논의한다.

책 제목인 ‘호모 엑스 마키나’는 ‘기계에서 강림한 인간’이라는 뜻이다. 나노과학, 유전자가위 같은 생명공학 기술, 인간의 기억과 마음, 의식 전부를 디지털화해 컴퓨터나 기계에 업로드하는 마인드 업로딩 등을 통해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개선하고 강화한 것을 말한다. 좀 오래됐지만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의 주인공 철이가 꿈꾸는 ‘기계인간’이 바로 호모 엑스 마키나다.

그런데 고민해야 할 부분은 바로 여기다. 각종 과학기술을 이용해 수명을 늘릴 수 있다면 아무 문제 없이 좋기만 할까. 저자들은 유전자 편집 기술을 예로 들며 질문을 던진다.

현재는 유전자가위로 대표되는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인간에게 적용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만약 의학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시점이 된다면 돈이 들더라도 자녀들이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게 건강하고 좋은 유전자로 개선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또 근친혼이 유전적 문제 때문에 금지된 것이라면 유전자 편집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허용해도 되지 않을까.

저자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호모 엑스 마키나’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곧 도래할 현실이라는 느낌이 든다.

현재 많은 나라가 바이오나 인공지능, 나노과학 등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이 기술들이 만드는 장밋빛 미래뿐 아니라 우울한 측면과 문제점에 대해서도 미리 대처 방안을 마련해 놔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유용하 기자
2024-03-2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