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15년 전 책값 받아달라”… 100만원·손편지 건넨 교보문고 고객

[단독]“15년 전 책값 받아달라”… 100만원·손편지 건넨 교보문고 고객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4-03-19 14:56
업데이트 2024-03-19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에 한 고객이 고등학생 시절인 15년 전 책과 학용품을 훔쳤다며 “늦었지만 책값을 받아달라”고 쓴 편지와 100만원을 동봉한 봉투를 서점 카운터에 두고 갔다. 사진은 최근 서점 측이 봉투를 다시 확인하며 발견한 고객의 편지와 5만원권 20장.  교보문고 제공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에 한 고객이 고등학생 시절인 15년 전 책과 학용품을 훔쳤다며 “늦었지만 책값을 받아달라”고 쓴 편지와 100만원을 동봉한 봉투를 서점 카운터에 두고 갔다. 사진은 최근 서점 측이 봉투를 다시 확인하며 발견한 고객의 편지와 5만원권 20장.
교보문고 제공
“너무 늦은 감이 있지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책값을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교보문고에 신세졌던 만큼 돕고 베풀며 용서하며 살겠습니다.”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 카운터에 한 고객이 말없이 봉투를 내민 뒤 자취를 감췄다. 당시 봉투를 열어본 서점 직원들은 돈만 들어 있는 것으로 파악한 뒤 봉투를 단순 분실물로 보관해뒀다. 보관 기간이 길어지며 지난 6일 봉투를 다시 열어본 직원들은 이렇게 적힌 편지를 발견했다.

편지에서 고객은 고등학생이던 15년 전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자주 왔다가 책과 학용품에 수차례 손을 댔다고 털어놨다. 당시 그의 도둑질은 서점 직원에게 발각되며 아버지가 대신 책값을 치러주는 것으로 끝이 났다.

이제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됐다는 고객은 “두 아이를 낳고 살다가 문득 뒤돌아보니 내게 갚지 못한 빚이 있다는 걸 알았다”며 “가족에게 삶을 숨김없이 이야기하고 싶은데 (가족들이) 잘못은 이해해줄 지언정 그 과오를 바로잡기 위해 내가 뭘 했는지 말하고자 하면 한없이 부끄러울 것 같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너무 늦은 감이 있지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책값을 받아주시면 감사하겠다”며 5만원권 20장, 총 100만원을 서점에 건넸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에 한 고객이 고등학생 시절인 15년 전 책과 학용품을 훔쳤다며 “늦었지만 책값을 받아달라”고 쓴 편지와 100만원을 동봉한 봉투를 서점 카운터에 두고 갔다.  사진은 최근 서점 측이 봉투를 다시 살피면서 발견한 고객의 편지. 교보문고 제공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교보문고 강남점에 한 고객이 고등학생 시절인 15년 전 책과 학용품을 훔쳤다며 “늦었지만 책값을 받아달라”고 쓴 편지와 100만원을 동봉한 봉투를 서점 카운터에 두고 갔다. 사진은 최근 서점 측이 봉투를 다시 살피면서 발견한 고객의 편지.
교보문고 제공
19일 교보문고 관계자는 “기존에도 과거에 책을 훔쳤다며 종종 몇만원씩 돈을 건네고 가는 고객들이 있었지만 이 정도 규모의 금액의 돈을 내놓고 가는 고객은 드물다”며 “직원들도 편지를 보고 놀라며 감동을 받았다”고 했다.

고객의 편지에 대해 보고를 받은 안병현, 김상훈 교보문고 공동 대표이사는 “과거에 대한 반성도 쉬운 일이 아니지만 한창 돈 들어갈 곳이 많은 30대 가장이 선뜻 내놓기 어려운 금액이라 그 마음이 가볍게 여겨지지 않는다”며 “‘책을 훔쳐가더라도 절대 망신주지 말고 남의 눈에 띄지 않는 곳으로 데려가 좋은 말로 타이르라’고 했던 창립자의 가르침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는 전언이다. 이어 두 대표이사는 고객이 보낸 돈을 좋은 일에 쓸 방안을 찾아보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에 교보문고는 고객 돈에 매칭 방식으로 100만원을 더해 200만원을 아동자선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에 전달할 예정이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평소 교육에 관심 많던 신용호 창립자의 뜻을 이어 결식 위기 아동들에게 도시락을 전달하는 프로그램에 돈을 기부하기로 했다”며 “고객께서 용기 내 보내주신 소중한 마음이 결식 아동들에게 따뜻한 희망으로 전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