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품격있는 행복 위해 무엇을 할까... ‘가장 행복한 나이’

품격있는 행복 위해 무엇을 할까... ‘가장 행복한 나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1-01-28 14:49
업데이트 2021-01-28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장 행복한 나이’ 일송북 제공
‘가장 행복한 나이’
일송북 제공
가장 행복한 나이

성기철 지음

일송북

348쪽

1만 4800원

품격 있는 행복을 얻으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현직 언론인인 저자가 쓴 에세이 ‘가장 행복한 나이’는 이를 위한 자신의 다양한 경험과 사례, 동서고금 현인들의 가르침을 전해준다. 진정한 행복은 세속적 소유나 평가가 아니라 품격에서 나온다는 게 요지다.

행복의 가장 큰 필요조건은 누가 뭐래도 사랑이다. 사랑을 적극적으로, 지혜롭게 키워나가야 행복의 열쇠를 받아 쥘 수 있다. 그런데 우리가 한 번 인생을 살면서 세속적인 행복에 만족할 수는 없다. 사회적 가치가 반영된 참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랑에 품격이 전제돼야 한다. 누구에게나 착함과 정의로움, 그리고 아름다움이 갖춰져야 품격이 생긴다. 사랑에다 품격이 갖춰지면 매사 고맙고 감사한 마음이 생겨난다. 세속적으로 남과 비교하거나 욕심부릴 공간이 그만큼 좁아지기 때문이다. 품격 있는 사람에게는 심리적으로 여유가 생긴다. 또 종교를 생각하게 되고, 겸손한 마음으로 미리 죽음을 준비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마저 갖게 된다. 이 지점이 가장 품격 있는 행복의 상태인 것이다.

저자는 삶에 품격을 갖추려면 독서와 글쓰기를 꾸준히 함으로써 지식과 지혜를 습득하는 게 중요하며, 이를 통해 자존감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친구는 ‘내가 선택한 가족’이다. 이 밖에 여러 종교의 최종적 가르침이 유사하다는 점과 진정한 휴식을 위한 명상의 중요성, 현재를 즐기는 요령, 부부 이심이체(二心異體), 남편 육아휴직 의무제 등에 대한 통찰이 돋보인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