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행동, 생각을 말하다

행동, 생각을 말하다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6-01-15 21:22
업데이트 2016-01-15 2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빨간색 패션’은 경제활성화… 메르켈 ‘다이아몬드 제스처’는 자신감

생각을 읽는다/토르스텐 하베너 지음/송경은 옮김/마일스톤/308쪽/1만 4000원

#1. 지난 13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춘추관 2층 기자회견장에 들어선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기자회견 때보다 채도가 높고 강렬한 빨간색 재킷을 입고 나왔다. 박 대통령은 경제활성화 메시지를 강조하는 행사 때마다 빨간색 재킷을 입었고 스스로도 ‘경제활성화복’ 혹은 ‘투자활성화복’이라고 지칭했다. 박 대통령이 선택한 빨간색은 정말 박 대통령이 기대한 효과가 있는 것일까.

#2. 2013년 9월 독일 총선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에게 도전장을 던진 사회민주당의 페어 슈타인브뤼크 전 재무장관은 한 장의 사진으로 큰 곤욕을 치렀다. 슈타인브뤼크 전 장관은 연이은 실언으로 얻은 비호감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선거 일주일 전 독일 주요 신문사가 발행하는 잡지 사진에 ‘가운뎃손가락 욕’을 하는 파격 장면을 연출했다. 하지만 이는 독일 국민들이 그를 총리 후보로서 저질스럽고 부적절하다고 평하게 만든 제스처가 됐다. 반면 메르켈 총리는 배꼽 앞에 두 손을 맞대는 일명 ‘다이아몬드 제스처’를 습관적으로 사용했다. 이는 지적이며 자신감이 있다는 인식을 심어줬다. 상반된 두 후보의 제스처는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미지 확대
선명한 빨간색 재킷을 입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던 중 왼손을 앞으로 뻗는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빨간색 재킷은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강렬한 카리스마 이미지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서울신문 DB
선명한 빨간색 재킷을 입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던 중 왼손을 앞으로 뻗는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빨간색 재킷은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강렬한 카리스마 이미지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서울신문 DB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자주 쓰는 배꼽 앞에 두 손을 맞대는 식의 ’다이아몬드 제스처’는 지적인 이미지를 높이면서 자신감을 나타낸다. AP 연합뉴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자주 쓰는 배꼽 앞에 두 손을 맞대는 식의 ’다이아몬드 제스처’는 지적인 이미지를 높이면서 자신감을 나타낸다.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신체 언어’는 말보다 더 큰 메시지를 전달한다. 먼저 빨간색 효과를 보자. 올림픽 경기에서 빨간색 운동복을 입은 선수들이 파란색 운동복을 입은 선수들보다 금메달을 더 많이 딴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더럼 대학의 인류학자 러셀 힐과 로버트 바튼 교수는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종목이나 체급과 상관없이 빨간색 운동복을 입은 선수들이 대부분의 시합에서 이겼다는 점에서 빨간색이 경기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프랑스 사회과학자 니콜라 게겐의 실험에 따르면 빨간색 유니폼을 입은 여종업원일수록 다른 색깔을 입은 여종업원보다 팁을 15~26% 더 받았다. 박 대통령의 빨간색 패션은 상대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정치인으로서의 매력을 고조시키는 효과가 분명하다는 점에서 옳은 선택인 셈이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멘탈리스트이자 신체 언어 전문가인 토르스텐 하베너는 인류의 신체 언어 규칙을 폭넓은 사례와 연구 결과로 밝혀낸다. 저자는 ‘행동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신체 언어로 상대방의 생각을 알아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리 얼굴에는 44개의 근육이 있고 이 근육들이 함께 움직여 표정을 만들어 낸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힘은 놀라울 정도다.

미국 심리학자 앨버르 머레이비언의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상대에게 말로 전달할 수 있는 영향력은 단 7%에 불과하다. 38%는 목소리 톤과 같은 부언어적 신호이고 55%는 신체언어 즉 비언어적 신호였다. 실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언어는 ‘7%’에 그치는 셈이다.

책 ‘생각을 읽는다’는 말보다 더 정직한 몸의 단서를 알아내는 데 충분하다. 저자는 몸을 꼿꼿이 펴고 팔꿈치를 보이게 하는 승자의 포즈만으로도 테스토스테론(자신감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고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내려간다고 설명한다.

생각이 행동을 바꾸기도 하지만 행동이 생각을 바꾸기도 한다. 혹 당신이 내일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있거나 생애 첫 데이트를 기다리고 있다면 지금 바로 움츠리지 않는 열린 자세를 취해 보라. 의도적인 신체 언어가 내면의 불안을 잠재운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6-01-1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