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몸짓·스크린·글귀로…잊지 않고, 기억할게

몸짓·스크린·글귀로…잊지 않고, 기억할게

허백윤 기자
허백윤, 하종훈 기자
입력 2021-04-14 17:34
업데이트 2021-04-15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7주기 문화행사

발레 ‘빛, 침묵, 그리고…’
그날의 고통, 온몸 표현


다큐 ‘당신의 사월’ 상영
DMZ랜선영화관 추모


‘사월’ 등 단편 7편 소개
4·16 재단, 비평집 발간
이미지 확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7년이 지나도 문화계는 그때를 잊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16일 김용걸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발레 ‘빛, 침묵, 그리고’를 공연한다. 김용걸댄스씨어터 제공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7년이 지나도 문화계는 그때를 잊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16일 김용걸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발레 ‘빛, 침묵, 그리고’를 공연한다.
김용걸댄스씨어터 제공
꽃이 만발하던 봄날 차갑게 스러진 꽃 같은 생명들을 문화계가 다양한 방법으로 기억한다. 어느덧 7년이란 시간이 흐른 세월호 참사가 흐려지지 않도록 그날을 돌아보는 무대와 스크린이 16일 잇따라 열린다.

김용걸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는 16~18일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발레공연 ‘빛, 침묵, 그리고…’를 통해 세월호의 아픔과 고통을 몸으로 표현한다. “살면서 보고 겪은 수많은 일들 중 가장 잔인하고 비참했던 사건”을 2014년 9월 처음 무대에서 그려 낸 뒤 다음해 재연을 거쳐 6년 만에 다시 올리는 공연이다.

최근 만난 김 교수는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고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속 시원하게 밝혀지지도 못한 채 7년 동안 나아진 것 없이 시간만 흘렀다”면서 “계속 잊지 않고 기억하고 공감하고 있다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 기억하지 않으면 우리가 또 다른 사건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승현 등 김용걸댄스씨어터 무용수 19명이 펼치는 무대에선 세월호 안에 몸을 웅크린 학생들부터 울부짖는 유가족, 생존자 등 다양한 ‘세월호 사람들’이 나온다. 김 교수는 “나와 아무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우리도 세월호 참사의 생존자”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술가로서 내가 가진 능력으로 많은 이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무대를 통해 더이상 신중한 침묵이 아니라 관심과 기억을 이어 가자는 목소리를 낼 책임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7년이 지나도 문화계는 그때를 잊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16일 영화 ‘당신의 사월’이 특별 상영된다. 시네마달 제공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7년이 지나도 문화계는 그때를 잊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16일 영화 ‘당신의 사월’이 특별 상영된다.
시네마달 제공
영화사 시네마달은 16일 오후 4시 16분 CGV와 롯데시네마에서 주현숙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당신의 사월’(2019)을 특별 상영한다. 그동안 세월호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가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거나 희생자와 유가족을 조명했다면, ‘당신의 사월’은 세월호 참사에 아파하고 공감했던 국민들의 모습을 밝고 따뜻한 시선으로 조명한다.
이미지 확대
영화 ´사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제공
영화 ´사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제공
제13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도 세월호 참사 7주기에 맞춰 DMZ랜선영화관 ‘다락’을 통해 추모기획전을 마련한다. 지난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단편 다큐멘터리 후보에 올랐던 이승준 감독의 ‘부재의 기억’(2018), 이오은 감독의 ‘사월’(2015) 등 7편의 단편 다큐멘터리를 27일까지 영화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아울러 4·16 재단은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등과 함께 세월호 참사 판결 및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1차 수사결과 비평집을 발간했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판결들이 어떤 허점을 지니고 있는지 등을 쉽게 읽고 알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1-04-15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